靑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부의 대표단 파견 관련 아직 결정된 바 없어, 결정이 내려지면 알려드릴 것"
"베이징올림픽과 종전선은 직접 관계 없어, 종전선언 특정 시기나 계기 두고 추진하지 않아"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미국 정부의 결정을 계기로 여러나라들이 베이징 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하거나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8일 "우리 정부는 외교적 보이콧을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베이징 올림픽의 정부 대표단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 "정부 대표단 관련 결정이 내려지면 알려드릴 것"이라고 했다.

베이징올림픽의 외교적 보이콧을 당장은 검토하지 않고 있지는 않지만 추후에 검토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정부는 베이징 올림픽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2021년 도쿄하계올림픽에 이어지는 릴레이 올림픽으로서 동북아와 세계 평화 번영 및 남북관계 기여하게 되기를 희망한다는 기본 입장을 가져왔다"면서 기본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미국 측이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하기 전에 한국 측에도 이를 미리 알려왔다는 점을 상기하며 "미국은 여타 각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할지는 각국이 판단할 사항이라는 입장"이라고 말해 미국 측의 동참 압력은 없었다는 점을 시사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한편, 베이징올림픽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려던 종전선언 구상에 차질이 생겼다는 해석에 대해 이 관계자는 "종전선언과 베이징 올림픽은 직접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베이징 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계속 가져오고 있다"며 "다만 종전선언 관련해서는 특정한 시기나 계기를 두고 추진하고 있지는 않다"고 강조했다.

종전선언이 위기에 봉착한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거듭된 질문에 이 관계자는 "한-미간 문안이나 시기, 참석자 등 여러가지를 조율해오고 있다"면서 "이와 관련해 북한이 호응할지가 관건이고 저희로서는 지금 단계에서 어떤 방향 등을 예단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남북 정상 차원에서 10.4 선언과 4.27 판문점 선언 등에서 종전선언 추진에 합의한 바 있기 때문에 북한 측의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