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규모 봉쇄로 코로나 관련없는 34만 7천명 목숨 구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가오푸 中 질병통제예방센터 주임팀 네이처 연구 논문에서 주장
지난해 7월까지 34만 7천명 사망 예방….60%는 심장 질환
교통량, 산업활동 감소로 깨끗한 공기, 철저한 위생 등이 원인
중국의 중단기 고강도 봉쇄가 전체 보건에도 도움
결국 중국식 봉쇄정책이 긍정적이라는 의미

중국 코로나19 봉쇄지역 주민들. 연합뉴스중국 코로나19 봉쇄지역 주민들. 연합뉴스중국 연구진이 지난해 초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실시했던 엄격한 봉쇄조치가 코로나 이외의 원인으로 인한 사망자를 줄이는 등 의도하지 않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베이징대와 홍콩대, 홍콩과기대 등으로 구성된 중국 연구팀은 동료심사(Peer Review)를 거쳐 지난달 30일(미국 현지시간)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논문에서 지난해 초 중국의 대규모 봉쇄로 인해 첫 7개월 동안 약 34만 7천명의 목숨을 구했고 이중 60%는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예방이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구체적으로 교통량과 산업활동 감소로 인한 깨끗한 공기, 마스크 착용, 철저한 손 위생, 사회적 거리두기 습관, 교통사고 감소 등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원인에 이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했다고 주장했다.
 
연구진은 그러면서 전 세계적으로 서로 다른 코로나19 정책을 선택하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지만 이번 연구 결과가 엄격한 봉쇄정책이 건강에 미치는 결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연구 결과는 봉쇄가 경제적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거나 코로나19와 관련되지 않은 의료에 대한 접근을 제한해 사망률을 증가시키고 전체 보건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주장과 대조적이라며 "적어도 중국의 중·단기 봉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일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고 주장했다.
 
SCMP 캡처SCMP 캡처연구진의 결론은 중국식 봉쇄 정책이 코로나19 통제 및 예방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 예방에도 좋다는 뜻으로 중국 방역 최고라는 논리적 귀결로 이어지는 셈이다.
 
이 연구는 중국질병통제예방센터 가오푸 주임이 주도했고 베이징대와 홍콩대, 홍콩과기대 연구진이 참여했다.
 
연구에 따르면 우한의 봉쇄가 해제된 2020년 4월 8일부터 7월 31일까지 4개월 동안 사망자 수는 12.5% 감소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이러한 사망률 감소가 4개월 이후에도 지속되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