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서울 아파트 분양 역대 최저…"정부-조합 분양가 갈등 영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올해 일반 분양 3275가구…역대 최저였던 2010년의 반토막 수준

리얼투데이 제공리얼투데이 제공올해 서울 아파트 분양 물량이 역대 최저 기록을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신규 공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건축·재개발 물량이 조합과 정부의 분양가 입장 차이 등을 이유로 시장에 나오지 못한데 따른 것이다.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올해 서울에서 분양되는 아파트 물량(일반 분양 물량 기준, 12월은 예정 물량)은 총 3275가구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2010년 공급된 6334가구의 절반 수준이다.

올해를 제외하고 서울 아파트 분양 물량이 가장 적었던 해는 2010년이다. 당시 정부가 시세보다 저렴한 보금자리주택을 공급하면서, 미분양을 우려한 민간건설사 등이 분양을 줄인 영향이 컸다.

올해에는 이달까지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래미안 원베일리' 등 2554가구가 분양됐다. 12월 분양을 앞둔 '북서울자이 폴라리스' 등 4곳을 합해도 총 3275가구에 불과하다.

리얼투데이는 서울 공급 물량이 이렇게 줄어든 것은 재건축·재개발 사업 물량이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했다. 현재 서울은 빈 땅이 거의 없어 대부분의 물량을 재건축·재개발 사업으로 소화해야 하는데,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로 정부와 조합 간의 분양가 갈등이 이어지며 분양 일정이 미뤄지고 있다는 것.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실제로 올해 분양 예정이었던 동대문구 '이문1구역'과 송파구 '잠실진주(819가구)' 등이 분양가 산정 문제로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각각 일정이 연기됐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으로 불리는 강동구 '둔촌 올림픽파크 에비뉴포레' 역시 분양가 협의와 조합 내 갈등으로 분양에 난항을 겪으며, 일정을 내년으로 미뤘다.

분양 물량 급감 등의 영향으로 청약 경쟁률은 고공행진 중이다. 올해 서울 아파트 1순위 청약 경쟁률은 162.9대 1로 지난해(89.8대 1)보다 약 2배가량 높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올해 서울 아파트는 분양가 관련 갈등으로 많은 사업장이 지연됐다"며 "물량이 줄어들자 서울 청약 경쟁률은 해를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GTX 등 교통 호재나 서울 접근성이 좋은 경기나 인천 지역 단지들로도 수요가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