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지원한 경기과학고 졸업생…장학금 '전액 회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졸업생 23명 의대 지원…13명 합격, 10명 불합격
합격 여부 상관 없이 장학금 1억 2천여만원 회수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경기도 내 유일한 영재학교인 경기과학고가 설립 취지와 맞지 않게 의학계열 대학에 지원한 졸업생들에게 재학 중 지급한 장학금 전액을 회수했다.

15일 경기도교육청이 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경근 의원에 제출한 경기과학고 졸업생의 의학 계열 대학진학률을 보면 2018학년도 6.7%, 2019학년도 8.7%, 2020학년도 10.3%로 매년 늘고 있다.

영재학교진흥법에 따라 2013년 과학영재학교로 전환된 경기과학고는 수학·과학 등 이공계열 인재 양성이라는 설립 취지와 달리 의대로 진학하는 학생이 늘자 2018학년도 신입생 선발 때부터 의대 지원 학생에 대해 △장학금 회수 △대입 추천서 제외 등 불이익을 주기로 모집 요강에 명시했다.

이에 따라 2018학년도에 입학해 올 2월 졸업한 학생 126명 중 합격 여부와 관계없이 의학계열 대학에 입학원서를 낸 것으로 확인된 23명에게 지급된 장학금을 1억2600여만원을 모두 회수했다.

이들 중 13명은 합격하고, 10명은 불합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과학고 재학생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은 수업료를 제외한 △연구활동 △국제교류협력활동 △진로체험활동 지원비로, 1인당 3년간 약 550만원이다.
서울과학고등학교. 연합뉴스서울과학고등학교. 연합뉴스
같은 영재학교인 서울과학고와 광주과학고도 이 학교와 같이 의학계열 대학 진학 학생들의 장학금을 회수하고 있다.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는 이 같은 제재가 전국 8개 모든 영재학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또 모든 영재학교는 △진로 진학 지도 미실시 및 대입 추천서 제외 △학점 표기 없이 석차만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Ⅱ 제공 △의학계열 대학 지원 확인 시 정규수업 외 기숙사·독서실 이용 제한 등의 조치도 한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한다는 설립 취지에 맞게 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의학 계열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영재학교 입학 지원을 지양해달라"고 당부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