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곽상도 아들 자료 또 미제출…노동부, 檢 협조 검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1-10-25 22:24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무소속 곽상도 의원 아들이 받은 퇴직금 50억원과 관련한 고용노동부의 자료 제출 요구를 다시 한번 거부했다.

25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화천대유는 이날 오후 6시까지 곽 의원 아들의 산재 관련 자료를 노동부에 제출하지 않았다.

앞서 노동부는 산재 자료 제출 기한으로 제시한 지난 15일까지 화천대유가 자료를 내지 않자 18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에 있는 화천대유를 현장 조사했다. 그러면서 25일까지 산재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산재 여부를 확인하려면 출근부, 건강검진 기록, 임금 대장 등을 확인해야 한다"며 "앞으로 다시 현장에 가서 진술서를 받고 사업주에게 출석을 요구하는 등 더 강도 높은 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화천대유가 계속해서 협조를 안 할 경우 강제 수사력이 있는 검찰에 협조를 요청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는 곽 의원 아들의 퇴직금과 관련해 '중재해'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거액의 퇴직금이 산재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화천대유는 2015년 설립 이후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산재 신고를 한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산업안전보건법 등 관련 법규는 사업주가 산재 발생 사실을 은폐해서는 안 되며 사흘 이상의 휴업이 필요한 산재 등이 발생한 경우 한 달 안으로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산재 신고를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노동부 관계자는 "산재 미보고 사건에 대해 이렇게 강도 높게 조사하는 것은 처음"이라며 "가능한 모든 행정적인 조치를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