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집회 주도' 혐의 민주노총 위원장…국수본 "구속영장 신속 집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구속영장 기한 남아 있어…신속 집행 검토중"
국민혁명당 등 광복절 집회 내사 중…"채증 자료 통해 법·원칙 따라 수사"
'가짜 수산업자' 금품 수수 의혹 김무성·주호영…"조사 후 입건여부 결정"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왼쪽),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황진환·이한형 기자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왼쪽),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황진환·이한형 기자

경찰청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이 불법 집회 주도 혐의를 받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의 신병 처리와 관련해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게 기한 내 집행을 검토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남 본부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지난번 1차 집행을 하려다가 상황이 여의치 않아 집행을 하지 못했다"며 "구속영장 기한이 아직 남아 있다. 기한 내 (집행)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양 위원장은 올해 5~7월 서울 도심에서 여러 차례 불법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지난 13일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경찰은 18일 민주노총 사무실을 찾아 구속영장 집행 시도에 나섰으나 민주노총 측의 비협조로 무산됐다.

아울러 남 본부장은 지난 15일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 전광훈씨가 이끄는 국민혁명당 등의 불법 집회와 관련해서는 "관련 단체에 대해 집시법,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기 전 조사(내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현장 채증 자료를 통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지난 6월 여의도에서 열린 전국택배노조의 상경 집회 수사에 대해서는 "수사 대상자 31명 중 30명을 조사했고, 1명은 조만간 조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무성 전 의원(왼쪽),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 윤창원 기자김무성 전 의원(왼쪽),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 윤창원 기자
'가짜 수산업자' 김모(43·수감 중)씨로부터 금품 등을 받은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김무성 전 의원과 주호영 의원에 대해서는 "김 전 의원의 경우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주 의원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는 (금품을 받은) 시기와 금액이 중요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두 사람이 입건 대상이냐'는 질의에는 "조사가 마무리돼야 판별할 수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남 본부장은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 수사와 관련해서는 "자산운용 대표를 형사입건했고, 사기·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이라며 "금융감독원 등을 통해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남 본부장이 수장을 맡은 부동산 투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특수본)는 지금까지 4325명을 내사·수사했거나, 진행하고 있다. 이 중 44명이 구속됐고, 561명이 불송치·불입건 됐다.

내·수사 대상 중 국회의원은 23명으로 7명이 불입건·불송치로 종결됐고, 16명은 계속해서 진행 중이다. 국회의원을 제외한 고위공직자는 97명으로 집계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