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폭 추모한 獨 대사관에 "나치랑 달라" 분노한 日 누리꾼[이슈시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945년 8월 9일 일본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후 거대한 버섯 모양의 구름이 솟아오르는 모습. 연합뉴스1945년 8월 9일 일본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후 거대한 버섯 모양의 구름이 솟아오르는 모습. 연합뉴스주일 독일대사관이 공식 SNS를 통해 나가사키 원자폭탄 피해자를 추모하는 동시에 이 사건의 발단을 "독일과 일본의 민족주의와 군국주의에 의해 시작된 전쟁"이라고 언급하자, 일본 누리꾼들이 반발하고 있다.
 
9일 주일 독일대사관은 공식 트위터 계정에 "1945년 8월 9일, 히로시마에 원폭 투하 3일 후 새로운 원자 폭탄이 나가사키의 거리를 괴멸시켰다"면서 "희생된 수십만 명의 사람들을 추모한다"는 글을 올렸다.

이를 접한 일본 누리꾼들은 해당 게시물을 공유하며 추모 글을 올린 것에 "감사하다"는 반응을 이어갔다.

하지만 주일 독일대사관 측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는 핵전쟁의 광기를 말해주는 상징적인 존재다. 발단은 독일과 일본의 민족주의와 군국주의에 의해 시작된 전쟁이다. (나가사키 원폭은) 핵무기 없는 세계를 향한 노력이 왜 이렇게 중요한지를 우리에게 일깨워주는 날이기도 하다"고 밝히자, 일본 누리꾼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이들은 "나치 독일과 일본을 동일시하지 말라", "일본과 독일은 상황이 전혀 다르다", "일본은 자존 자위의 전쟁이었다", "미국이 국제 법규를 무시하고 무차별 폭격을 한 것", "일본 국민을 위한 원폭의 날에 너희들이 시작한 전쟁이 원폭 투하의 원인이라니, 무례하다", "일본은 피해자" 등의 날선 반응을 보였다.


 
주일 독일 대사관 트위터 캡처주일 독일대사관 트위터 캡처
일각에서는 "우익이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 "대사관과 인식이 같은 일본 국민들도 있다" 등의 반응도 간간이 보였다.
 
주일 독일 대사관은 이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앞서 로이터 통신과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도쿄올림픽 기간이었던 지난 6일 '히로시마 원폭의 날'에 선수나 관계자 등에게 묵념의 시간을 갖게 해달라고 요청했지만, IOC(국제올림픽위원회)는 이를 거절했다.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1941년 진주만 공습 등을 감행한 전범국이다. 미국은 1945년 8월 6일 일본 히로시마에 '리틀보이', 9일 나가사키에 '팻 맨' 등 원자폭탄 두 발을 투하했고, 그제서야 일본은 항복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