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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CGV, 2분기 매출 1617억…전년 동기보다 28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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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할리우드 기대작 개봉으로 매출 상승·고정비 절감…영업적자 폭 개선
3분기 전 세계 백신 접종 가속화…할리우드·韓 영화 기대작 개봉으로 턴어라운드 기대

CJ CGV 제공CJ CGV 제공
CJ CGV가 할리우드 기대작 개봉에 힘입어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1617억 원, 영업손실 573억 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한 상황이 계속됐지만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288.7% 증가했다. CGV는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크루엘라' 등 할리우드 기대작들이 연이어 개봉하면서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며 "상영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및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잇따른 신작 개봉에 적자 폭 크게 감소


국가별로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우선 한국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도 신작 영화의 꾸준한 개봉에 힘입어 관객이 증가했고 적자 폭도 크게 줄였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전국 관객 수는 △4월 256만 명 △5월 438만 명 △6월 492만 명을 기록하며 매월 증세 추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CGV 국내 매출도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2배 이상 증가한 741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405억 원으로 적자 폭을 크게 줄였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 영업이 중단됐던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우 올해는 속속 영업을 재개하며 영업적자를 대폭 개선했다.
 
중국은 지난해 2분기 29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올해 2분기에는 15억원의 적자에 그쳤다. 청명절과 노동절 연휴에는 코로나19 이전 관객 수를 뛰어넘으며 실적 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했다. 다만 CGV는 '써니' 리메이크 등 로컬 콘텐츠의 흥행이 예상보다 못 미치면서 2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실패한 점은 다소 아쉬웠다고 평가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등 할리우드 콘텐츠가 실적을 견인해 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든 46억원을 기록했다.
 
베트남은 5월 중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부 극장 영업을 중단하면서 매출 158억원, 영업손실은 20억원을 기록,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터키는 현지 방역당국의 영업 중단 명령이 장기화하면서 지난해와 같은 매출 공백이 이어졌다. 매출 2억원, 영업손실은 41억원에 달했다. CGV는 "다만 영업 중단 기간 중 임차료 감면으로 영업손실 폭을 크게 줄였다"고 전했다.
 
CJ CGV의 자회사 CJ 4D플렉스는 미국, 유럽 등 해외 극장 대부분이 운영을 재개하면서 매출 회복세를 보였다. 4DX에 특화된 할리우드 콘텐츠도 개봉하면서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2.9% 늘어난 8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25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각 배급사 제공각 배급사 제공
 

하반기 마블 비롯 할리우드 대작·韓 텐트폴 개봉 예정에 실적 회복 기대감 ↑

 
CGV는 2분기에도 여전히 적자를 기록했지만 매 분기 적자 폭은 줄어드는 추세여서 3분기 턴어라운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고,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화를 통해 매출이 회복되면 영업 손익이 크게 개선되는 프로세스를 구축한 점도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3분기에는 다양한 할리우드 영화가 개봉을 앞두며 실적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도 높아지고 있다.
 
7월 개봉한 마블 영화 '블랙 위도우'를 시작으로 '프리 가이'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베놈 2: 렛 데어 비 카니지'의 글로벌 흥행이 예상된다. 또한 '모가디슈' '싱크홀' '인질' 등 한국 영화 기대작들도 관객들의 관심을 끌 전망이다. 실제 '모가디슈'는 올해 개봉한 한국 영화 중 최고 흥행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에서는 '중국의사' '장진호' 등 로컬 콘텐츠 기대작들의 개봉이 예정돼 있다. 장기간 영업을 중단했던 터키에서는 지난 7월부터 영업을 재개해 향후 점진적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
 
CJ CGV 허민회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보고 싶은 콘텐츠가 개봉하면 관객은 극장을 찾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백신 접종 속도가 올라가면 관객 회복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주는 최적의 공간으로, 극장만이 가진 개성과 매력을 더욱 강화해 3분기에는 턴어라운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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