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이낙연, 다 때려놓고 네거티브 하지 말자?"[한판승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네거티브 그만? 이재명만 두드려맞고.."고민"
백제 발언, 이낙연도 똑같은 취지 발언했었다
조민 친구 양심선언, 檢 과잉수사 시사하는 것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한판승부 이번 순서는 라디오로 듣는 최고의 논쟁 한판썰전 시간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개혁 과제 중 하나인 언론개혁 문제를 짚어볼 텐데, 본격적인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민주당 김남국 의원님이 오랜만에 저희 방송에 나와주셔서 여쭤보겠습니다. 이재명 캠프 수행실장이기도 하셔서 드리는 질문인데 요즘 민주당 당내 경선 너무 싸우시는 거 아닙니까?

◆ 김남국> 조금 이제 과열되는 측면이 있어서 당내에 민주당을 사랑하시는 민주당원이나 또 민주당 경선을 바라보시는 많은 국민들께서 우려하는 시각이 충분히 있는 것을 잘 알고 있고요. 그래서 내일 오전 8시에 저희가 네거티브를 자제하자는 측면에서 서약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만 네거티브를 자제하는 측면도 있지만 또 그런 측면과 동시에 또 검증을 철저히 해야 된다라는 그런 지적이 있어서 어디서 어디까지를 네거티브로 보고 또 어디는 해서는 안 되냐라는 그 선을 지키는 게 참 쉽지가 않은데, 어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그럼 내일 8시부로 그냥 정책 얘기만 하는 겁니까?

◆ 김남국> 과연 그렇게 될까요? 이게 참 어려운 게 원래 저희는,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에는 1위 후보니까 예비경선 때 보셔서 잘 알겠지만 방어만 하자라는 그런 전략이었고 남 마음 상하게 하지 말자는 그런 전략이었는데 계속해서 막 두드려 맞다 보니까 지지율이 막 빠지고 약간은 후퇴하는 측면이 있어서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은 있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김남국 의원님이 이런 말씀도 하셨어요. 신사인 줄 알았는데 이낙연 의원이 이중 플레이를 한다. 왜 그렇게 보신 겁니까?

◆ 김남국> 이제 그게 이런 부분이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중 플레이라고 하는 것은 제가 처음 쓴 단어는 아니고요. 2004년도에 이낙연 후보님께서 탄핵안 찬성이냐, 반대냐 이 표결과 관련해서 찬성에 대한 행동을 하시고 그 표결과 관련해서는 함구하시고 약간 모호한 태도를 취하다 보니까 거기에 대한 어떤 비판적인 기사가 이중적인 플레이를 한다는 그런 어떤 태도를 이야기를 하셨었고요. 그리고 오늘날 2021년에 약간 선거운동하는 그 태도도 비슷한 거 아니냐고 하면서 제가 지적을 한 거였고요. 왜냐하면 네거티브하지 말고 정책 선거 치르자고 하면서 막 네거티브하는 여러 가지 공격을 하고 막 이미 공격을 다 한 다음에 완료해서 많이 때린 다음에 네거티브 하지 말자 선언하고 그다음에 또 막 때린 다음에 아니야, 역시 네거티브 하지 말자 하다 보니까 약간 이중 플레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 박재홍> 이낙연 후보 측 주장은 백제 발언 뿐 아니라 이 지사 측에서 오히려 지역주의를 조장하고 있다 이렇게 발언하고 있잖아요.

◆ 김남국> 저희 의원실에서 찾은 건데요. 저희 인턴 비서님께서 열심히 다 내려서 찾았는데 똑같은 취지의 발언을 2016년에 하셨더라고요. 그러니까 덕담을 한 거였거든요. 어려운 선거인데, 그러니까 이게 발언이 이 내용이에요. 이낙연 후보께서 한 발언이 호남 사람이 전국 조직 중앙회장으로 선출되기 몹시 어렵다고 하면서 어려운 선거에서 이겼다라고 하면서 축하해 주신 발언이었거든요. 저희도 역시나 이 발언의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고 똑같이 이재명 후보도 이낙연 후보에 대해서 호남 사람이 전국에서 고른 지지를 받기가 어려운데 TK나 이런 곳에서 잘, 좋은 지지율을 받고 있어서 이긴다라고 한다면 정말 좋은 일이다라고 하면서 덕담을 한 건데 이걸 갖다 비틀어서 지역주의를 불러일으켰다라면서 공격을 해서 오히려 이것은 문제되는 거 아니냐 하면서 예전 과거의 발언을 찾아서 이야기를 한 거였습니다.

◇ 박재홍> 이낙연 후보 측이 더 잘못된 것이다, 오히려?

◆ 김남국> 잘못됐다라기보다는 비슷한 취지의 덕담을 했는데 이 발언을 문제 삼는 것 자체가 결국에는 지역주의 그 감정을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한 겁니다.

◇ 박재홍> 두 패널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진중권 작가님, 민주당의 이 경선 상황에 대해서 한말씀해 주시면?

◆ 진중권> 할 말이 없습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이재명 지사의 발언이 애초에 적절하지 않은 부분은 있었어요. 그러니까.

◇ 박재홍> 백제 발언?

◆ 진중권> 네. 표현적 의미와 심층적 의미가 있거든요. 표면적 의미는 굉장히 덕담을 하는 것 같은데 심층적 의미는 결국은 전국적 확장성을 가진 후보는 나밖에 없지 않느냐. 이낙연 후보 같은 경우에는 호남에 갇혀 있는 게 아니냐라는 게 밑에 깔려 있는 건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그게 또 명시적인 언급은 아니기에 또 그걸 지역주의로 몰아가는 것도 지나치지만 애초에 잘못은 이재명 지사가 했다고 봐요.

◇ 박재홍> 그 얘기는 여기서 마치고요. 조국 전 장관의 딸 조민 씨 동창의 진술 번복 이 부분 관련해서 의원님이 윤석열 전 총장이 사과를 해야 이런 말씀하셨어요. 어떤 취지입니까?

◆ 김남국> 이것도 저는 페어 플레이 위반이라고 생각이 되는데, 이거 다 현안 질의가 원래 없었는데 언론개혁과 관련된 이야기를 묻는다고 해 놓고 갑자기 다 현안 질의로. (웃음) 오히려 물어봐주기 바라는 마음이었고요. 오히려 1부에 왔으면 하는 마음이었고요.

◇ 박재홍> 오늘 SNS에 올리셨길래 오시는 김에 여쭤봤습니다. 바쁘시잖아요.

◆ 김남국> 맞습니다. 사실은 그런 이야기가 나오기도 어렵고 그런 이야기가 나올 줄 몰랐는데 당시에 고등학생으로 세미나에 참석했던 그리고 수사를 받았던 그분이 이 수사에 대해서 결국에는 정권이 연장된 걸 바라지 않는 사람들이 그런 목적에서 수사를 한 것이 아니냐라는 그런 것까지 이렇게 썼더라고요. 그것은 굉장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라고 생각이 들고요. 또 그런 차원에서 이게 단순하게 진술 번복이 아니라 굉장히 의미 있는 양심선언이라고 저는 이렇게 평가를 하고요.

과연 그렇게 왜 이렇게 이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별거 아니잖아요. 참석했냐, 참석하지 않았냐라고 하는 그런 어떤 단순한 진술이고 친구에 대해서 평범하게 아주 솔직한 진술을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어떤 잘못된 진술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결국에는 그 당시 수사팀의 과잉된 수사권 남용과 목적 자체가 결국에는 처음의 시작부터가 잘못되었기 때문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약간 그런 취지의 글을 썼습니다.

◆ 진중권> 사실은 없고 그냥 그분의 해석인 거죠. 그리고 그분의 해석이라는 게 민주당에서 늘상 조국 전 장관이 늘상 얘기해 왔던 검찰 음모론 이거거든요. 그래서 법정에서 본 사실은 변화된 게 하나도 없어요. 그러니까 양심선언이라고 보기에는 과도한 해석을 불러일으키시는 거고 이런 식으로 조국 랠리를 끌고가는 게 이재명 지사한테 도움이 될 거라고 보세요?

◆ 김남국> 이것은 이재명 지사에게 도움이 된다, 도움이 안 된다라는 그런 측면보다는 진실의 문제라고 저는 봅니다. 그리고 이게 저는 재판 과정에서 결과가 어떻게 드러났냐, 드러나지 않았냐 이걸 떠나서 재판 결과와는 완전 무관하게 이미 수사에서 드러난 여러 가지 잘못된 수사 이것만으로도 저는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진중권 교수님께서는 표창장 위조가 굉장히 문제라고 말씀하셨는데 위조 문제 이전에 표창장 수사를 해서 기소를 했잖아요. 그런데 처음에 기소를 했다는 그 표창장 위조의 공소 사실이 전부 다 틀렸습니다. 사문서 위조라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중요하다라고 하는 사문서 위조의 방법이라든지 위조의 목적, 내용이 들어 있어야 되는데 다 틀린 겁니다.

◆ 진중권> 이 얘기를 듣고 있어야 되나요?

◆ 김남국> 그러니까 수사를 그렇게 철저하게 대대적인 수사를 했는데도 엉뚱한 사실로 기소했다는 것 자체가.

◆ 진중권> 법원에서 판결이 나왔거든요.

◆ 김남국> 수사 자체가 목적이 잘못됐다는 거예요.

◆ 진중권> 그 얘기는 법원에서 일단 판결이 나왔고 모든 증거에 의해서 위조라는 판단이 내려졌습니다, 법원에서. 그렇다면 검찰의 기소가 옳았다는 얘기잖아요. 그 얘기를 또 반복을 합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논의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른 썰전 토론 자리에서 의원님 한 번 더 나와주시면 재판 관련 얘기는 더 깊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