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기사만 보인다" 지적에 네이버, 기획기사 영역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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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이슈에 대한 기사와 기획기사를 분류해서 편집 가능

네이버의 언론사 편집판이 오는 29일부터 주요기사와 심층기획, 두 영역으로 분리된다. 네이버 제공네이버의 언론사 편집판이 오는 29일부터 주요기사와 심층기획, 두 영역으로 분리된다. 네이버 제공
주요 이슈를 다룬 기사에 비해 심층·기획 기사 노출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은 네이버가 언론사 편집판을 분리 운영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오는 29일부터 각 언론사들이 언론사 편집판을 주요기사, 심층기획 영역의 두 영역으로 분리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언론사 편집판을 두 개 영역으로 나눠 편집을 원하는 언론사들은 주요 뉴스에는 해당 시점에서의 중요한 소식을, 심층기획에서는 언론사에서 장기간 취재한 특색있는 기획기사들을 편집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폭넓은 기사를 제공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언론사들의 차별화된 기획 기사에 대한 사용자 접근성을 높이고, 언론사별 편집 가치를 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는 언론사들은 해당 심층기획 기사 영역을 프리미엄 콘텐츠 제공 영역으로 변경해서 제공할 수 있어 자사의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접근성을 보다 강화할 수도 있다.

네이버의 언론사 편집판이 오는 29일부터 주요기사와 심층기획, 두 영역으로 분리된다. 네이버 제공네이버의 언론사 편집판이 오는 29일부터 주요기사와 심층기획, 두 영역으로 분리된다. 네이버 제공
앞서 네이버는 보수 언론이 더 많이 노출되는 등 정치적으로 불공정하고, 주요 이슈를 다룬 기사에 비해 심층·기획 기사의 노출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네이버는 지난 21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특정 성향에 유리하게 추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추천의 공정성 문제는 알고리즘 자체보다는 언론사와 뉴스 소비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측면이 크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다만 속보나 온라인 이슈에 대응하는 기사가 많이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기획, 심층기사가 더 많이 추천되면 좋겠다는 취지에는 적극 공감하며 앞으로 이를 보완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했다.

한편 네이버는 모바일 뉴스 언론사 편집판 뿐 아니라 개별 언론사 홈에도 심층기획 영역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 사용자들이 언론사들이 선정한 자사의 차별화된 기획 기사를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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