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10곳 중 8곳은 코로나로 매출 감소 "대안 없어 폐업도 못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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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대출액 5400만원 1년 동안 20% 넘게 증가…46% "방역기준 일괄적용 문제 있어"

'폐업' 안내문이 붙어있는 상가들.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이한형 기자'폐업' 안내문이 붙어있는 상가들. 기사 내용과 직접적 관련 없음. 이한형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음식점 대부분이 영업에 타격을 받고 빚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달 7~25일 전국 음식점 주인 105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78.0%가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해 1월 이후 연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또 77.3%는 매출 대비 이익률이 감소했다고 답했다. 45.0%는 식자재 비용이, 14.6%는 인건비 비용이 늘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대출이 있는 음식점 주인의 평균 대출금액은 약 5천4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2.2% 증가했다. 하지만 폐업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57%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폐업을 고민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영업을 유지하는 이유를 물어봤더니 64.4%는 '대안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정부가 음식점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방역 기준을 일괄 적용한 것에 대해서는 46%가 문제를 제기했다.

코로나19 시대 외식 소비 위축과 방역 조치에 따른 영업 제한에 대한 음식점의 대응책을 묻자 가장 많은 33.3%가 '무대응'이라고 답했다. 32.1%는 배달·포장 확대를, 18.5%는 종업원 감축을 꼽았다.

한편, 지난해 4월과 9월 지급된 1·2차 긴급재난지원금이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소형(50㎡ 미만) 점포(7.34점)와 오피스 상권(7.9점)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부의 각종 지원 정책 이용 비율(중복 응답)은 자금 지원(53.3%), 세금 감면(41.5%), 대출·보증(32.1%) 등의 순이었다.

외식산업연구원은 "임대 관련 지원을 받은 비율은 13.1%에 그쳤지만 도움의 정도는 5점 만점에 3.04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며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한 음식점에 고정비로 매달 나가는 임대료는 매우 큰 부담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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