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공직후보자 '자격시험' → '역량강화'로 명칭 바꾼 사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2030 청년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2030 청년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이 19일 이준석 대표의 전당대회 공약인 공직후보 자격시험의 구체적 시행 방안을 논의할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를 설치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해당 TF 설치안을 의결하고 위원장으로 3선의 김상훈 의원을 임명했다.

당초 이 대표가 말한 '자격시험'이 '역량강화'로 명칭이 변경된 데는 오전 회의가 1시간 가까이 길어질 정도로 최고위 내 이견이 있었기 때문이다.

자격시험을 반대하는 최고위원들은 "자격시험은 국민 참정권을 제한하고, 지역 당원협의회의 뜻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이 대표도 "최소한의 역량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공약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한다.

논쟁이 길어지자 김기현 원내대표가 중재에 나서 '시험'을 '역량강화'로 바꾸는 것으로 정리를 했다. 김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취지를 살리면서 우려되는 부분을 통제하자는 차원에서 매듭을 지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시험'이라는 표현이 사라진 데 대해 "공직후보 출마자들의 능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자는 데 의도가 있고, 교육프로그램을 잘 제공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같이 언급하자는 취지에서 역량강화 TF로 이름이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시험을 치를 것인지에 대해 이 대표는 "시험을 한다고 하더라도 대다수 인사들은 충분히 통과할 시험"이라며 명확한 답변은 피했다.

앞서 이 대표는 당대표 선거 당시 "공천심사 자격시험에서 엑셀이나 워드 능력을 테스트할 때 20대가 통과하면 감동을 주지 못하지만 70대가 교육을 받고 시험에 통과하게 된다면 감동을 주게 될 것"이라며 국회의원, 기초의원 등 후보자를 공천할 때 '자격시험'을 보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