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소상공인 피해 지원 보강 검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기재부 확대간부회의에서 지시 "방역 수준 강화에 상응…정부 추경 틀은 견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오후 주재한 기재부 확대간부회의에서 2차 추경의 소상공인 피해 지원 규모 확대 방침을 밝혔다.

"정부의 추경 틀을 견지하되 방역 수준이 강화된 만큼 이에 상응하는 소상공인 피해 지원 보강과 방역 지원 확대를 점검·검토하라"는 것이다.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여당과 정부, 청와대가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지원 규모를 늘리고, 지원 대상도 확대하기로 한 것과 관련된 지시로 보인다.

당정청은 소상공인 피해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의 '희망회복자금' 지원 단가를 역대 재난지원금 중 최고 수준으로 인상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부의 추경 틀 견지"라는 홍 부총리 발언은 2차 추경 대규모 증액이나 전 국민 재난지원금 등에는 여전히 부정적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홍 부총리는 "추경이 국회에서 확정된 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 작업에도 속도를 내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추석을 앞둔 농축수산물 가격의 선제적 안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수입 물량 대폭 확대 조치 등에도 30개 한 판 가격이 7500원 수준으로 평년보다 높게 유지되고 있는 계란 가격에 우려를 나타냈다.

홍 부총리는 "계란 가격이 AI(조류인플루엔자)사태 이전 수준으로 복귀하거나 적어도 6천 원대로 내려가도록 수입 물량 추가 확대 등 효과적인 선제 대책을 강구해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정부는 반도체 등 주요 핵심전략기술에 대한 세제 지원과 중소기업 결손금 소급공제 허용기간 확대 등이 포함된 올해 세제개편안을 오는 26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세제개편안 확정·발표 전 여당과 조율을 위한 당정협의 준비 등도 기재부 간부들에게 주문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