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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국내여객·순화물,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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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올해 상반기 국내선 여객 수, 코로나19 사태 터지기 전인 2019년 상반기보다 3.2% 낮은 수준에 도달
항공화물은 줄었지만 여객 수하물 제외한 순화물은 오히려 크게 늘어

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제공
NOCUTBIZ
올해 상반기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수와 항공화물량이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상반기 국내외 항공여객을 지난해 같은 기간(2358만명)과 비교해 29.3%(691만명) 감소한 1667만 명이라고 15일 집계했다.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국토교통부 제공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국토교통부 제공
특히 이 가운데 국내선 여객은 1548만명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45.8%나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인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해도 3.2% 낮은 수준에 달한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65.0%(2019년 5월 대비 8.5%) 증가한 312만 명에 달해 1997년 관련 월간 통계를 생산하기 시작한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국토교통부 제공항공사별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국토교통부 제공
항공사별로는 대형항공사가 417만 명을 운송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는데, 저비용항공사(LCC)는 731.%나 급증한 1131만명을 기록했다.

국제 여행 대신 국내 여행수요가 증가한데다 코로나19 사태 속에 손님을 유치하기 위해 항공사 간에 특가 경쟁에 불이 붙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공항별로는 제주(30.6%, 591만 명)·김포(48.6%, 523만 명)·김해(75.4%, 210만 명)·청주(50.5%, 59만 명) 등을 위시해 모든 공항에서 여객 실적이 증가했다.

반면 국제선 여객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돼 국제선 중단 사태가 계속되면서 119만명에 그쳐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90.8%, 2019년 상반기에 비하면 97.4%나 감소했다.

국토부는 올해 국제선 여객을 지난해와 2019년에 비교해 나란히 큰 감소폭을 기록한 데 대해 지난해 3월 코로나19에 대한 '팬데믹'을 선언하기 전인 1~2월에는 대부분 국제선이 정상운영됐기 때문에 지난해와 2019년의 상반기 국제선 여객 수가 큰 차이를 빚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체 화물 실적 추이. 국토교통부 제공전체 화물 실적 추이. 국토교통부 제공
올해 상반기 순화물과 여객 수하물을 합한 항공화물은 총 175만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했고, 2019년 동기에 비하면 16.2%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다만 수하물을 제외한 순화물의 경우 방역물자 등 수송 수요가 증가한 반면 코로나19로 해운을 통한 운송에 차질이 빚어진데다, 여객 수요가 줄어든만큼 항공사들이 순화물을 적극 유치한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21.6% 늘었고,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해도 17.2% 증가한 166만톤에 달했다.

국제화물 가운데 전체 화물은 미주(29.1%)‧중국(2.8%)‧유럽(6.9%)‧일본(12.1%) 등을 중심으로 증가하며 166만톤을 기록해 전년 상반기보다 8.6% 늘었고, 2019년 상반기 대비로는 15.5% 줄었다.

이 가운데 순화물은 지난해 9월부터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한 끝에 162만톤을 기록해 지난해와 2019년 상반기에 비교해 각각 22.6%, 19.2%씩 증가했다.

국내화물도 내륙노선(3.8%)과 제주(13.5%)노선 모두 증가세를 보여 전년 동기보다는 12.7% 증가했지만, 2019년 상반기보다는 26.0% 감소한 9만 4천톤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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