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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대교 노선 재선정 두고 부산시-환경단체 '줄다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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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단체 "4개 대안 노선 중 '경전철 근접안(4안)'이 최적"
"환경 영향 가장 적고 교통개선 등 효과 뛰어나" 자체 분석
"지속 가능 개발, 엑스포 유치에도 도움" 범시민운동 선언
부산시 "4안은 도로 끊어져 제 기능 못 해" 난색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은 12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저대교 건설 4가지 대안 노선 중 '경전철 근접안'을 수용할 것을 부산시에 촉구했다.  박중석 기자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은 12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저대교 건설 4가지 대안 노선 중 '경전철 근접안'을 수용할 것을 부산시에 촉구했다. 박중석 기자
부산 대저대교 건설과 관련해 환경청이 발표한 대안 노선을 두고 부산시와 환경단체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기존 경전철 교량에 근접해 건설해야 한다는 환경단체 주장에 대해, 부산시는 도로 기능을 할 수 없는 노선이라며 반박한다.
 
낙동강하구지키기전국시민행동(시민행동)은 12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시민이 공감하는 대저대교 건설 최적안 채택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환경부가 제시한 대저대교 4가지 대안 노선을 비교 분석한 결과, 4안(경전철 근접안)이 최적의 대안으로 보인다"며 "부산시가 이 안을 채택해 건설을 추진하면 협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지난달 25일 '대저대교 노선 선정을 위한 겨울 철새 공동조사·평가 협약'에 따라 평가위원회가 선정한 대저대교 대안 노선 4개 안을 발표했다.
 
1안은 낙동강수관교에 근접해 삼락나들목과 연결하며, 2안은 공항교차로까지 도로를 연장해 삼락나들목과 연결한다. 3안은 공항교차로까지 도로를 연장해 새 종점인 사상구 삼락동과 연결하며, 4안은 부산김해경전철 교량과 근접해 새 종점인 사상구 괘법동과 연결하는 안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지난달 발표한 부산 대저대교 4가지 대안 노선. 낙동강유역환경청 제공낙동강유역환경청이 지난달 발표한 부산 대저대교 4가지 대안 노선. 낙동강유역환경청 제공
시민행동은 "이 중 4안은 큰고니 서식에 미치는 영향이나 삼락생태공원 경관 훼손이 가장 적고, 교량 길이도 짧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며 "교통개선 효과나 경제성도 뛰어나며, 교량이 직선으로 건설돼 구조나 기술적 측면에서도 가장 유리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에 반해 1안은 큰고니 서식지 보호 효과는 있지만, 삼락·대저생태공원이 크게 훼손되고 곡선형으로 교통사고 위험도 커진다"면서, "2·3안은 큰고니 서식을 불가능하게 하고, 생태공원이 훼손되는 데다 교통사고 위험도 커지고, 문화재청 현상변경 허가까지 받아야 하는 등 건설 자체가 불투명해진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부산시가 환경을 지키면서도 교통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4안 채택을 신중히 검토해주길 바란다"며 "이는 지속 가능하고 현명한 이용의 모범사례가 돼 시가 공을 들이고 있는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시민행동은 4안을 관철하기 위해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범시민운동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부산환경회의 강호열 대표는 "만약 부산시가 4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수많은 시민의 강력한 저항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하면서, 시민사회가 제시한 합의안으로 진행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대저대교를 4안대로 건설하면 교량이 제 기능을 할 수 없다며 채택이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4안 노선은 중간에 강변을 따라 한참 내려와 강을 건너는 형태인데, 이렇게 되면 연속성이 있어야 할 도로가 원천적으로 끊기게 된다"며 "도로는 시·종점이 있고, 교통량이 생기는 부분도 고려해야 하는데 진·출입 지점에 정체가 생기면 교통량 처리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만 시는 4개 안을 제시한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통해 도로가 제 기능을 할 수만 있다면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선에서 양보하고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며 "환경단체와도 계속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부산시는 서부산 일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사상구 삼락동과 강서구 식만동을 잇는 대저대교 건설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지난해 환경단체가 지적한 환경영향평가서 거짓·부실 작성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불거졌고, 이후 부산시와 낙동강유역환경청, 환경단체 등의 합의에 따라 겨울 철새 공동조사 등을 진행한 뒤 4가지 대안 노선이 제시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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