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EN:]젠더리스, 유연함…더 넓어진 SF9의 음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연 프로그램 '킹덤' 이후 첫 번째 컴백 주자로 미니 9집 '턴 오버' 발매
타이틀곡 '티어 드롭', 미니멀한 편곡 돋보이는 댄스 트랙
"좀 더 화끈하고 파격적인 하는 팀이 될 수도 있겠다 생각"
팬덤 '판타지'가 만족하고 짜릿함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

5일 오후 4시,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SF9의 미니 9집 '턴 오버' 발매 쇼케이스가 열렸다. 왼쪽부터 로운, 주호, 유태양, 휘영, 영빈, 찬희, 다원, 재윤. FNC엔터테인먼트 제공5일 오후 4시,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SF9의 미니 9집 '턴 오버' 발매 쇼케이스가 열렸다. 왼쪽부터 로운, 주호, 유태양, 휘영, 영빈, 찬희, 다원, 재윤. FNC엔터테인먼트 제공
발매 당시 젠더리스(genderless, 사회·문화적으로 형성된 성별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은)한 퍼포먼스로 파격적이라는 평을 들은 샤이니 태민의 솔로곡 '무브'(MOVE). 보이그룹끼리 무대로 경쟁하는 프로그램이었던 엠넷 '킹덤 : 레전더리 워'에서 SF9은 SF9만의 매력을 녹인 '무브'를 무대에 올렸고, 3라운드에서 현장 합산 1위의 영광을 안았다.

'킹덤' 출연 전부터 준비했던 아홉 번째 미니앨범 '턴 오버'(TURN OVER) 발매를 늦춘 데는 이유가 있었다. '킹덤'을 통해 무대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을 터득했고, SF9만이 가진 색을 찾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타이틀곡 '티어 드롭'(Tear Drop) 안무를 전면 수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멤버들은 '킹덤' 이후 조금 더 '한계가 없어졌다'라며 앞으로의 활동에 기대를 부탁했다.

5일 오후 4시, 서울 광진구 광장동 예스24 라이브홀에서 SF9의 미니 9집 '턴 오버' 발매 쇼케이스가 열렸다. 방송인 문지애가 진행한 이날 행사에서 SF9은 타이틀곡 '티어 드롭'과 수록곡 '한 번 더 사랑하자'(Love Again)의 무대를 펼쳤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배우 차지연과 같은 작품에 출연 중인 인성은 '음성' 판정을 받았으나, 만약을 대비해 이날 쇼케이스에는 불참했다.

'턴 오버'는 지난해부터 SF9이 전개해 온 세계관 시리즈 '글로리'(9lory)의 마지막 앨범이다. 구를 이룬 아홉 개의 황금 팔찌를 중심으로 마침내 하나가 된 SF9을 그린 정규 1집 '퍼스트 콜렉션'(FIRST COLLECTION), 찬란한 영광의 순간을 담은 미니 8집 '글로리어스'(9loryUS) 두 장의 앨범을 발매한 SF9은 이번 앨범에서 마지막 세계관 시리즈의 운명을 바꾸는 매개 '눈물'을 타이틀곡 소재로 했다.

왼쪽부터 SF9 다원, 로운, 영빈, 유태양. FNC엔터테인먼트 제공왼쪽부터 SF9 다원, 로운, 영빈, 유태양. FNC엔터테인먼트 제공
'티어 드롭'은 UK 개러지 스타일 비트를 바탕으로 미니멀한 편곡 구성과 후렴에서 무겁게 내리꽂는 독특한 베이스 사운드가 인상적인 이모셔널 댄스 트랙이다. 주호는 "'킹덤'이라는 프로그램 통해서 저희 색깔을 만들고 자리 잡았다고 생각한다"라며 "(타이틀곡도) 되게 세련되고 미니멀한 편곡이다. 감각적인 퍼포먼스 포인트도 있으니 예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말했다.

퍼포먼스에서 가장 중점을 둔 게 무엇인지 묻자, 팀의 메인 댄서인 유태양은 "저희가 그동안 해오던 걸 벗어나자는 데에 중심 의의를 뒀다. 좀 더 유연하고 젠더리스한 포인트를 넣어봤다. 섬세하고 세련된 안무 구성이 저희만의 퍼포먼스 구성의 색깔이 아닐까 싶다"라고 답했다. 영빈은 "'킹덤' 전에 발매하려고 했는데 '킹덤'에 도전할 기회가 생겼고, (그때) SF9 색깔을 찾으면서 그 색을 이번 앨범에 녹여보자 해서 안무를 전면 수정했다"라고 부연했다.

'킹덤' 출연은 SF9에게 많은 것을 남겼다. 유태양은 "앨범에 따라 무대를 준비한다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경연 혹은 다른 분들과 하는 공연에 중점을 두고 색다르게 접근해 봤다. 다르게 시도해 볼 수 있었다. 강렬하고 남성적인 멋도 해봤고, 중성적인 '무브'라는 곡도 표현해봤다"라며 "저희가 생각해 온 색에서 벗어나서 좀 더 화끈하고 파격적인 걸 할 수 있고, 그런 팀이 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안무 수정 이유에 관해서도 "대중분들에게 우리가 또 다른 무기가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덧붙였다.

영빈은 "저희가 생각하는 저희의 모습과 (여러분이) 저희를 보시는 모습이 다르지 않나"라며 "(무대를 보며) 대중분들이 저희에게 수식어를 붙여주시다 보니까, '아, 이게 우리의 색이구나' 하면서 찾게 된 것 같다"라고 바라봤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수식어가 무엇인지 묻자 영빈은 '모델 같다'는 평을 꼽았다. 그는 "의상 스타일을 소화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우리 멤버들 피지컬이 좋다는 뜻인 것 같아서 되게 감사했다"라고 부연했다.

왼쪽부터 SF9 재윤, 주호, 찬희, 휘영. FNC엔터테인먼트 제공왼쪽부터 SF9 재윤, 주호, 찬희, 휘영. FNC엔터테인먼트 제공
드라마,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 활동하는 멤버가 다수인 SF9은 올해 3월 이미 전원 재계약을 마친 바 있다. 휘영은 "멤버들끼리 얘기했을 때 저희가 더 이루고 싶고, 얻고 싶은 것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어서 그게 재계약의 가장 큰 원인 같다"라며 "다들 고민 없이 재계약하게 된 것 같다"라고 전했다. 영빈은 "휘영이가 형들한테 재계약하자고 되게 열심히 어필해줬다"라고 귀띔했다.

앞으로의 팀 활동 방향성을 두고 재윤은 "앞으로 개인 활동도 SF9 활동도 전보다 더 넓고 한계가 없는 활동을 많이 보여드릴 것 같다"라고 예고했다. 영빈은 "늘 1등을 생각하고 노력하고 정진해 왔는데, 판타지(팬덤)분들이 저희가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좋아하시는 것 같더라. 이번 활동도 판타지분들이 만족하고 짜릿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여전히 저희는 1등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보다 장기적인 목표를 세운 게 있는지 묻자, 주호는 "많은 선배님이 군백기(군 생활로 인한 공백기) 마치고 돌아와 활동하는 걸 보고 너무 멋있더라. 다른 K팝 후배분들이 저희를 봤을 때도, 롤모델 삼을 수 있는 SF9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음 모아서 재계약한 만큼 흩어지지 않고 열심히 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SF9의 미니 9집 '턴 오버'는 오늘(5일) 저녁 6시에 각종 음악 사이트에서 발매됐다.

SF9이 미니 9집 수록곡 '한 번 더 사랑하자'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FNC엔터테인먼트 제공SF9이 미니 9집 수록곡 '한 번 더 사랑하자'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FNC엔터테인먼트 제공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