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로 쪼개진 與…송영길, 경선연기 성토에 "이치 안 맞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송영길 "당 대표 존재 의미가 뭐냐…당무위도 25일 결정하라고 해"
연기 찬성파와 갈등 골 깊어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아래 오른쪽)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설훈 의원이 "의원총회를 비공개로 하지말고 공개로 하자"는 발언을 듣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의원총회까지 열었음에도 대선 경선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더불어민주당이 계속 내홍을 겪고 있다.

특히 경선 일정을 바꾸는 '상당한 사유'가 무엇인지 판단할 주체를 놓고 당 지도부 안에서도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고, 송영길 대표와 경선 연기 찬성파 사이 감정싸움도 깊어지고 있다.

◇발끈한 송영길…"당대표의 존재 의미 뭐냐"

문제가 되고 있는 건 대통령 후보 선출을 선거일 180일 전까지로 못 박은 민주당 당헌 88조 2항의 단서조항 때문이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조항에서 '상당한 사유'를 어떻게 해석할지를 놓고 최고위원들이 둘로 쪼개진 것.

연기 찬성파에 속한 최고위원들은 코로나19 방역 상황이나 흥행 가능성 등 정무적인 이유도 상당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는 반면, 반대파는 천재지변이나 후보의 급사 등 불가항력적인 것만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양측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송 대표는 자신에게 최종 판단을 할 권한이 있다는 입장이다.

송 대표는 23일 언론 인터뷰에서 "당대표를 왜 뽑았느냐"며 "상당한 사유가 있는지 여부의 판단권은 그래도 당대표와 지도부에게 있는 것이지 그것조차도 당무위원회에 있다고 하면 당대표의 존재 의미는 뭐냐"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당무위원회의에 참석하며 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비공개 최고위에서도 당무위의 의결권을 최고위에 이양하는 것을 두고 설왕설래가 오갔다. 결국, 당헌에 명시된 의결권을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결론이 힘을 얻으면서 일단 흐지부지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송 대표는 또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 연기 여부를 확정 짓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이날 저출생·고령화 사회, 보험이 나가아야 할 방향 토론회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당무위 의견이 25일 빨리 결정하라는 걸로 수렴이 됐다"며 "(작년 8월) 특별당규를 만들던 당시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었던 변재일 의원도 상당한 사유에 대한 판단 주체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라는 것에 대해서 공감을 표시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권 대선주자 상위권에 든 세 후보(이재명·박용진·추미애)가 "단서조항이 아닌 본문을 주장하고 있는데, 그걸 단서조항으로 묵살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도 했다.

◇송영길 vs 경선 연기 찬성파…신경전 '점입가경'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윤창원 기자

 

송 대표가 거듭 경선 연기 불가에 대한 의중을 드러내면서 연기 찬성파와의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송 대표로서는 당무 전반에 대한 집행과 조정 권한을 행사해 갈등을 봉합하려는 반면, 연기 찬성파는 의총장에서 드러난 수적 우위를 명분 삼아 송 대표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송 대표는 전날 의총이 끝나갈 무렵 "(작년 8월 특별당규 제정 시) 이낙연 전 대표와 모든 (대선) 후보들에게 의사를 물어봤고, 이 전 대표도 '180일 전' 룰대로 하자고 확실히 얘기했다"고 해 연기 찬성 측 의원들의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