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백신 도입 늦다는 불신 짧은 시간에 극복, 분위기 대반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3차 특별방역점검회의서 방역당국에 칭찬
여름휴가 방역 대책에 "휴식의 조화 이뤄달라"
"소아암, 신생아 중환자 보호자 백신 접종 우선순위로 검토하라"
내년도 백신 물량 준비도 점검…"코로나·독감 원샷 백신 전문가 논의한 후 확보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백신 도입이 늦다는 불신을 짧은 시간에 극복하고 분위기를 대반전 시켰다"고 평가했다. 이어 "방역과 보건 당국, 의료진의 수고가 정말 많았다"고 칭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금까지 정부가 전문가들과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접종을 차질없이 진행해 왔다는 점을 자신 있게 알리라"고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이 1년 넘게 지속되면서 국민들이 지쳐있으니, 이번 여름휴가 때는 방역과 휴식의 조화를 이뤄 달라"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역 완화도 주문했다. 또 "노사정 합의를 통해 휴가의 시기와 장소를 분산하는 방안을 모색하라"고도 지시했다.

의료진의 여름철에 대해서도 "작년 폭염기에 의료진이 탈진하는 사태가 있었는데, 올해는 접종까지 일의 범위가 넓어졌으니 의료진의 적절한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소아암 환자나 신생아 중환자의 보호자의 경우, 자신은 우선순위가 아니지만, 아이들을 제대로 돌보고 보호를 하기 위해 면역력을 갖추는 게 필요하다"며 "우선접종 대상으로 고려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연합뉴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언제 종식될 지 알 수 없고, 변이에 변이를 거듭하는 코로나에 대응하여 해외 각국은 내년 이후 백신 준비에 신경을 쓰고 있다"며 2022년도 백신 접종 계획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우리도 내년분 백신접종 분 백신 계약을 빠른 시일 안에 체결하겠다"며 "3차 접종, 접종연령 확보까지 백신 물량을 차질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변이 바이러스에 효력을 발휘하는 백신이나 코로나와 독감을 원샷으로 결합시킨 백신 등 개량백신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잘 살피고 전문가와 논의한 후, 개량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서는 "백신주권은 반드시 확보하겠다"며 "3분기부터 임상, 3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성공가능성 높은 제품을 선구매하는 등 국내 백신개발 지원 강도를 높이도록 하겠다"는 점도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도 속도있게 추진하겠다"며 "한미간 후속 조치를  본격화하면서 국내 백신생산 역량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방역당국에 "지금까지 해오던 업무의 범위를 넘어서므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관련 조직과 추진체계를 강화하라"고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