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와 5일간 방치" UAE 정박 韓 선원들 '코로나 사각지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첫 확진 후 격리 컨테이너 설치까지 선박서 '5일간 공동생활'
"뒤늦은 컨테이너, 격리 기능도 못해"
인근 푸자이라항 선박서 韓 기관장 확진 뒤 숨진 사실 전해지자 불안감↑
외교부 "韓 선원 안전 확보 최선" 불구
선원들 "선사가 선박만 중시 선원 안전은 뒷전"

코로나19 격리시설 및 확진자 모습. UAE 알자지라항에 정박 중인 선박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졌지만, 치료는 물론 제대로 된 격리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사진은 현지 선원이 제공한 격리시설 모습. 선원들은 격리시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어 감염병 추가 확산이 우려된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현지 선원 제공

 

아랍에미리트(UAE) 알 자지라(Al Jazeera) 항에 정박 중인 선박의 한국인 선원들이 코로나19 사각지대에 내몰리면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지난 9일 UAE의 인근 항구에 정박 중인 다른 선박에서 한국인 기관장 A씨가 코로나19 확진 뒤 숨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선원들의 불안은 증폭되고 있다.

하지만, 선사 측이 "아직 확진된 한국인이 없다"는 이유로 사실상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선원들은 정부 측의 중재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17일 현지 선원 등에 따르면, 알 자지라 항에 정박 중인 Butiyaro 2호 선원 47명(한국인 5명) 가운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외국인 선원 25명(1차 17명, 2차 8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지 선원이 제공한 격리 컨테이너 내부와 확진자들의 모습.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인데, 선원들은 첫 확진자 발생 후 5일 후에서야 격리 컨테이너가 설치되면서 감염병이 확산됐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현지 선원 제공

 

절반 이상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인데, 선원들은 제대로 된 치료와 격리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감염병 확산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내놓고 있다.

실제 선박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건 지난 6일. 하지만 격리 컨테이너는 11일에서야 설치됐다. 5일 동안 선원들은 별도의 격리 조치 없이 확진자들과 선박 내 같은 공간에서 생활해야 했다.

2차 8명은 13일 검사에서 확진됐는데, 선원들은 "1차 확진자 17명 발생 후 신속한 조치가 이뤄졌더라면 2차 8명의 추가 확진은 없었을 것"이라며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그 나마 뒤늦게 설치된 격리 컨테이너 역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치료는커녕 확진자들의 출입 통제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 (사진 참조)

선원들은 "격리 컨테이너라고 설치됐지만, 확진자들의 이동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다 식사를 선박에서 조리해 배달하는 등 제대로 된 격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외출 및 비자 발급 등이 거부되면서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선박 등으로 극히 제한적이어서 코로나19 확산이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