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채용 반대하자 폭언" 마사회 노조, 김우남 회장 고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조 "김 회장 버티기 일관…피해자 2차 피해도 우려"

14일 수원 경기남부경찰청 앞에서 한국마사회 노동조합 측이 김우남 마사회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고발장을 제출했다. 정성욱 기자

 

자신의 측근 채용을 반대한 직원에게 폭언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해 한국마사회 노동조합(마사회 노조)이 추가 혐의를 적용해 경찰에 고발했다.

마사회 노조는 14일 경기남부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요미수·협박·업무방해 등 혐의로 김 회장을 고발했다고 밝혔다.

마사회 노조는 "청와대의 감찰결과에 따라 김우남 회장의 비위혐의가 명백한 사실로 확인됐다"며 "하지만 김 회장은 책임은커녕 의혹제기 배경에 각종 음모론을 흘리며 본질을 호도하는 등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마사회는 김 회장의 갑질·욕설 파문으로 사실상 경영공백 상태"라며 "김 회장의 무책임하고 치졸한 대응을 규탄하고, 법과 국민의 심판을 구하고자 고발장을 접수하게 됐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취임 직후 김 회장은 자신의 의원 시절 보좌관을 마사회 비서실장으로 특채하라는 지시를 거부한 인사 담당 직원에게 욕설과 폭언을 하며 채용을 강요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감찰을 지시했고, 청와대는 지난 7일 '김 회장이 해당 직원뿐 아니라 다른 직원에게도 욕설과 폭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감찰 결과는 현재 주무 부처인 농식품부로 이첩된 상태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도 지난달 "김 회장을 강요미수죄로 처벌해달라"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장을 제출, 경기남부청 강력범죄수사대에서 사건을 맡아 수사 중이다.

마사회 노조는 여기에 협박·업무방해죄 등 2가지 혐의를 추가해 고발장을 제출했다.

경찰은 사준모가 제출한 고발사건과 노조 측의 사건을 병합해 수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마사회 노조 관계자는 "각종 의혹과 논란에도 김 회장은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어 강력한 처벌만이 유일한 방법"이라며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김 회장의 직무정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회장은 제17대부터 3번 연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냈으며 2014~2016년 마사회를 피감기관으로 하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