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배 "민주당, 태도 문제 있다…'초선족' 누가 쓴 말입니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5·2 전당대회 인터뷰] 최고위원 후보 기호 7번 김영배 의원
"투기한 의원에겐 출당 등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
"1년에 한 번 당원총회 의무화"
"여성 공천 30% 의무화 당론법 추진해야"
"종부세 적용 기준 상향은 부자감세"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에 최고위원으로 출마하는 김영배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CBS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2022년 대통령 선거를 관리할 집권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지도부 구성을 위한 경선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4·7 재보궐 선거 참패로 인해 더욱 매서워진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질타와 내로남불에 대한 비판을 극복하면서, 동시에 대선 후보와도 호흡을 맞춰야 하는 신임 지도부. CBS노컷뉴스는 당대표, 최고위원 후보들을 직접 찾아 당 쇄신 방향성과 주요 현안에 대한 대응책을 들어봤다.[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홍영표 "부동산 투기 의원은 20명이라도 출당…신뢰의 출발점"
송영길 "재보선 패인은 내로남불…無계파로 정권재창출하겠다"
우원식 "문자폭탄, 우리의 분열 야기하는 사람들에게 구실 돼"
강병원 "참패는 비리 온정주의 탓…독점 권력 해체 계속해야"
황명선 "전당원투표 했나요? 민주당, 당원들한테 오만"
김용민 "'당원 탓' 가장 바보 같다…깔끔하게 끝낸 개혁도 없다"
서삼석 "공정 훼손과 정책 실패로 참패…공정 위한 희생 필요"
백혜련 "승리하는 개혁해야…민생·개혁 정권재창출 기준에 맞춰야"
김영배 "민주당, 태도 문제 있다…'초선족' 누가 쓴 말입니까"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도전한 김영배 의원은 청와대 정책조정비서관 출신으로 당내 대표적인 친문 의원으로 분류되곤 한다.

당대표 후보 간 '계파 찬스' 논란이 초래되면서 친문-비문 간 세력 대결이 표면화된 가운데 김 의원은 "가치의 친문"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문자폭탄 등 일부 강성 친문 당원들의 과격한 행동에 대해 "욕설은 하면 안 된다"면서도 "당원들에게 책임을 묻는 건 옳은 태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에 최고위원으로 출마하는 김영배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CBS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4·7 재보궐 선거의 패인은?
=문재인 정부의 가치를 정책으로 실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부동산 정책도 마찬가지고 민생 정책을 추진하는 데 속도를 제대로 내지 못했다. 태도의 문제도 있었다. 자기 문제에 엄격하지 않고 공정·정의를 실현해주길 바랐던 젊은층의 요구에 늦게 대응했다.

-재보궐 선거 막판에 민주당 의원들의 투기 의혹이 잇따라 보도됐다. 권익위 조사에서 투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어떻게 대응하겠는가.
=투기엔 출당 등을 포함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하겠다. 혁신은 내부로부터 하는 것이다.

-민주당의 귀책사유로 인한 재보궐선거에도 후보를 낼 수 있도록 개정한 당헌·당규와 관련한 논란이 있다.
=전당원투표로 결정된 사안이기 때문에 바로 되돌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다시 논의한다면 선거법 위반 문제, 도덕적 문제 등 디테일하게 조건들을 적시해야 한다. 정당이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건 심각한 일 아닌가.

-일부 열성당원은 쇄신을 요구한 초선의원들을 '초선족'이라는 혐오발언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당에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초선족'은 너무 좋지 않은 말인데, 누가 쓴 말이냐. 하지만 현실적으로 제재한다고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 게 아니다. '용광로 리더십'이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에 최고위원으로 출마하는 김영배 의원이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CBS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당내 친문, 비문 정말 없나.
=저는 친문(親 문재인 대통령)이에요. 어떤 친문이냐면 가치의 친문이다. 친소관계의 의미에서 친문이 아니다. 친문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가치에 동의하기 때문에 함께 하는 사람들이다. 친문이 쓴소리를 수용하지 못하는 데 대한 책임이 있다면 당원이 아닌 간부들에게 있다. 당원들에게 책임을 묻는 건 옳은 태도가 아니다.

-다음 지도부는 쓴소리에 귀를 잘 기울일 수 있나.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회초리를 제대로 맞았기 때문에 지금도 비판을 듣지 않으면 대선도 안 된다고 본다. 우선 당내에선 당원 총회를 여는 게 중요하다. 당원들은 투표할 때 빼고 (당의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지역위원회 별로 1년에 한 번, 지구당 별로 당원총회를 의무화하겠다. 또 지역의원들에게 의안제출권을 주겠다. 당 정책위의장 밑에 상임분과위원장 18명에겐 의총에 의안을 제출할 권한도 주겠다.

-당 대표 후보 3인(송영길·홍영표·우원식 의원)은 '여성 공천 30% 의무화' 개정안을 당론법으로 추진하겠다고 한다. 가능한가.
=저는 찬성한다. 반대 많지만 정치적 결단의 문제다. 우리 당이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 변화를 모색하는 때 누구와 함께 할 거냐. 우리 당에 현재 부족한 여성, 청년과 혁신을 도모해야만 실제 변화도 이뤄지고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된다. 결국 리더십이 결단하면 할 수 있다. 약속하면 지켜야 한다. 약속을 못 지키면 책임을 져야 한다. 당 혁신위원회에서도 도입하자고 주장했는데 반대가 너무 많아서 관철을 시키지 못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적용 기준을 상향하는 것, 부자감세인가.
=부자감세라고 본다. 적용 기준을 상향하는 것에 기본적으로 반대한다. 다만 한 집에서 오래 살거나 장기 보유하신 분들, 실소유자·실거주자나 60대 이상인 분들에게 감면해주지 않나.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