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충청권 "용담댐 물 재배분" 세 결집…충청-전북 충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전·세종·충남북 4개 시도, 상생협의회 구성
이달 중 국회·환경부에 진안 용담댐 물 재배분 공동 건의
충청권 "물 부족 심각, 용담댐 전북도민만의 물 아냐"
금강유역물관리계획 수립 앞두고 격한 대립 예상

전북 진안 용담댐. 전라북도 제공

 

충청권 4개 광역자치단체가 "전북 용담댐 물 배분이 충청권에 불합리하다"며 용담댐 용수 재배분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선다.

올해 말이나 내년에 수립되는 금강유역물관리계획에 용담댐 물 재배분을 반영하겠다는 게 충청권 시·도의 방침이다.

이에 따라 용담댐의 전북권 용수 배분량을 사수하겠다는 전라북도와의 격렬한 충돌이 예상된다.

CBS노컷뉴스가 단독 입수한 충청권 4개 시도의 '용담댐 현안 대응 관련 회의' 자료에 따르면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충청북도는 이달 중 충남도청에서 '충청권 수자원 상생협의회'를 연다.

앞서 지난달 16일 대전과 세종, 충남·충북 수자원 담당국장은 회의를 열어 충청권 수자원 상생협의회 구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달 중 상생협의회를 열고, 환경부 산하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 '용담댐 용수의 합리적 이용 및 배분 공동건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다.

국회에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충청권 상생발전협의회 명의의 건의서를 전달한다.

충청권 수자원 상생협의회 협약서

 

충청권 4개 시·도의 수자원 상생협의회 협약서를 보면, 용담댐 용수의 합리적 이용 및 배분을 위해 공동 대응할 것과 공동건의서에는 △전북권에 용수 과다 배정-용수 재배분 △금강 본류 및 대청호 수질보전 대책 수립 등의 요구사항이 담겼다.

충청권 4개 시도 공동건의서

 

충청권 시·도는 공동건의서에서 "충청권 550만 주민들의 생명의 근원인 대청호의 젖줄인 금강 최상류에 건설된 용담댐은 오로지 전북권의 생공용수만을 고려해 불합리하게 건설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질 악화와 가뭄 등으로 충청권은 물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며 "용담댐 건설 당시 과도하게 산정된 전북권 용수 수요량을 반드시 재산정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용담댐 용수는 전북도민만의 물이 아니다"라는 격한 문구도 담았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용담댐 물 재배분 건의문

 

충청권의 한 광역자치단체 관계자는 "전북권에 치우친 불합리한 물 배분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며 "물관리기본법에 따른 금강유역물관리 종합계획에 용담댐의 합리적 물 재배분이 담길 수 있도록 충청권의 힘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991년 전북 진안군 용담댐 건설 당시 전북에는 생활·공업용수로 하루 135만톤이 배정됐다.

이 중 전북지역에는 생활용수로 하루 50만톤을 쓰고 있다.

충청권은 지난 20년가량 용담댐 물 배분량을 늘려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져 당초 용수 배분량(43만톤)보다 많은 하루 75만톤을 공급받고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충청권의 용담댐 물 재배분에 대응하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