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 없는 행정수도 완성"…세종 '부동산 시민연대' 발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직자·정치인 투기 및 시장 교란 및 난개발 '감시'
정치권·시민사회단체·공인중개사 협회 등 참여

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 제공

 

세종에서 19일 부동산 정책시민연대가 발족했다.

지역의 여야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단체와 공인중개사협회 등이 참여했다.

공직자나 정치인의 투기 감시는 물론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와 난개발 억제 등 '투기 없는 건강한 행정수도 완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시민연대는 발족선언문을 통해 "최근 공직자들의 불공정한 부동산 투기마저 그 민낯을 내보이며 세종시는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대의는 퇴색하고 살아있는 부동산 투기의 종합판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며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장기적 목표를 바라보는 세종시에게 부동산 투기로 인한 시장 왜곡은 단계적 성장과 자급도시로서 자생력 확보에도 심각한 장벽이 될 수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병이 깊어지고 나서야 대응책을 준비하는 행정당국에만 세종시의 건강을 맡겨 놓을 수 없다"며 "부동산의 윤리적 소유를 통해 공정한 기회를 나누고 모두가 더불어 사는 건강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시민들이 연대하고 감시하고 비판하고 요구하는 주인이 되어야 할 때"라며 발족 취지를 설명했다.

시민연대는 특히 △투기 없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시민자정, 시민공감 운동 △공직자, 정치인들의 투기 행위와 불공정거래, 비리행위에 대한 시민 감시 △부동산 투기 조장, 시장교란, 담합, 결탁 행위에 대한 시민감시 △무자격자, 기획부동산, 불편법 부동산 거래에 대한 시민 감시 △불합리한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시정과 법률개정 요구 △난개발 및 환경문제 대한 대응책과 시정 요구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공동 정책토론회 개최 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과 유선전화 등의 채널을 통해 △공직자, 정치인 주택, 토지, 분양 투기 △공직자, 정치인 양도세, 증여세, 임대차 편법거래 △부동산 시장교란, 투기 조장, 가격 담합 △부동산 무자격자, 불.편법 거래 △부동산 난개발 및 환경문제 등에 대한 사례를 수집하기로 했다.

한편 시민 연대에는 세종YMCA, 세종YWCA, (사)세종여성, (사)세종문화예술포럼, 세종환경운동연합,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세종공인중개사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세종지부, 국민의힘세종시당, 더불어민주당세종시당, 정의당 세종시당 등이 참여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