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알시승기]볼보 '플래그십 세단‧SUV' 출력↑ 가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주력 세단 S90‧SUV XC90, 신형 마일드HEV 'B6 엔진' 장착
롱 휠베이스 준대형 세단 S90, 50마력 키워 경쾌하고 안정적 고속 주행
인기 차종 XC90, 전동화 통해 가격 내려 '대장 SUV' 진입 문턱 낮춰

볼보(Volvo)의 2021년형 S90과 XC90의 B6 모델을 시승했다.

변화의 초점은 마일드하이브리드(MHEV)를 통한 엔진의 전동화 그리고 출력의 향상 및 가격 인하 등 상품성의 강화에 맞춰진다.

MHEV는 전동화의 정도에 따라 순수전기차(B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하이브리드(HEV) 등의 순서에서 가장 후순위에 해당하는 방식이다. 48V 배터리에 의해 구동되는 낮은 출력의 모터(약 1.5kWh)가 독자적인 주행을 담당하는 대신 내연기관 엔진에 출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방식은 볼보가 올해 출시 예정인 'XC40 리차지' 등 순수 전기차(BEV) 브랜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중도적인 방법론으로 택한 파워트레인 형식이다.

S90과 XC90은 각각 볼보의 플래그십(대장기) 세단과 SUV에 해당한다. 가장 차체가 큰 체급의 차량이란 얘기다. 때문에 높은 출력을 필요로 하는데, 신형 B6 엔진은 구형 가솔린 T6 엔진을 대체하게 된다.

B6와 T6를 비교하면 내연기관 엔진의 일부 전동화를 통해 출력을 유지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소폭이나마 줄이고, 본격적인 전동화로 초래되는 큰 폭의 가격 인상을 방지하는 장점이 있다.

S90의 경우 준대형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구형 T5, B5 엔진은 250마력이라는 다소 아쉬운 출력을 갖췄었다. 신형 B6를 도입하며, 고속주행 등에서 답답함을 덜어내고 경쾌한 달리기 실력을 보여줬다. XC60 B6는 기존 T6를 대체하는데, 신형 엔진 적용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낮춘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볼보코리아 제공

 

◇S90 B6…B5 대비 출력 50마력 향상

S90은 새로운 럭셔리의 상징으로 자리한 SUV, XC90과 함께 볼보의 혁신적인 모듈화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설계된 5인승 4도어 플래그십 세단이다.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과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이 반영된 인테리어, 전동화 파워트레인 및 첨단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기술은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2021년식 모델은 여러 디자인 어워드를 통해 인정받은 독창적인 디자인에 3D 형태의 아이언 마크와 그릴 디자인, 시퀀셜 턴 시그널이 포함된 테일램프 등 새로운 디테일이 적용됐다. 또한 3m에 달하는 휠베이스는 동급 최고의 뒷좌석 레그룸을 제공하며, 자연광으로 실내를 가득 채울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 천연 나파(Nappa) 가죽 시트, 새로운 컬러 옵션이 추가된 인테리어 구성까지 갖췄다.

볼보 S90 내부. 볼보코리아 제공

 

이 밖에도 △스웨덴 오레포스(Orrefor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AAC, Advacned Air Cleaner) 등 최상의 럭셔리 경험을 완성하는 편의사양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새롭게 선보이는 가솔린 엔진 기반의 고성능 마일드 하이브리드, B6 파워트레인은 반응성이 뛰어난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과 부드러운 8단 기어트로닉 변속기과 결합돼 보다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탁월한 주행성능까지 갖췄다. 특히 2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돼 공영 주차장, 공항 주차장 할인, 남산 1, 3 호터널 등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S90 B6 AWD 인스크립션의 국내 판매가는 7090만원(모두 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전)이며,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 무상 보증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볼보 S90. 볼보코리아 제공

 

S90에 새롭게 선보이는 B6 엔진은 볼보자동차의 전동화 모빌리티 전략에 따라 새롭게 설계된 가솔린 엔진 기반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다. 제동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회수해 가솔린 엔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민첩한 엔진 반응을 이끌어 정지 상태에서 더욱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저 마찰 엔진 기술과 혁신적인 엔진 관리 시스템, 커먼 레일 직분사 및 통합된 전기식 슈퍼차저, 터보 기술의 조합은 모든 속도에서 엔진의 출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최고 출력은 300마력(5400rpm), 최대 토크는 42.8 kg.m(2100 ~ 4800rpm)이며 정지상태에서 6.6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도달한다.

다만 시승을 통해 실제 측정해본 S90의 제로백은 7초 정도를 기록했다.

볼보 XC90(왼쪽)과 S90. 볼보코리아 제공

 

◇XC90 B6…T6 대비 출력 소폭 하락, 가격 대폭 낮춰

볼보의 플래그십 SUV, XC90은 새로운 도약을 알린 혁신적인 모듈화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출시된 최초의 모델이다. 클래식 볼보의 스타일링 단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독창적인 디자인 언어와 자연 소재를 사용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안전의 리더십이 집약된 첨단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시스템과 함께 모든 좌석에 안락함을 제공하는 7인승의 실내공간은 '스웨디시 럭셔리'가 추구하는 인간중심(Human-Centric)의 철학을 대변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XC90 B6 AWD Inscription(인스크립션)은 미래의 안전과 역동적인 성능을 위해 설계된 가솔린 엔진 기반 B6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탑재됐다. 글로벌 전동화 전략에 따라 기존 T6 엔진을 대체하는 엔진으로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민첩한 엔진 반응을 이끌어 정지 상태에서 더욱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2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돼 공영 주차장, 공항 주차장 할인, 남산 1, 3 호터널 등 혼잡통행료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세계적인 하이엔드 크리스탈 브랜드, 오레포스(Orrefos)의 장인들이 수작업으로 제작한 크리스탈 기어노브와 △영국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AAC, Advacned Air Cleaner) △파노라마 선루프 등 최상의 럭셔리 경험을 완성하는 편의사양을 기본 제공한다.

볼보코리아 제공

 

XC90 B6 AWD 인스크립션의 국내 판매가격은 기존 T6 모델 대비 260만원 가량 낮은 9290만원(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전)이며,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 무상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기본 제공한다.

XC90은 SPA플랫폼에서 생산되는 최상위 모델로 전장 4950mm, 전폭 1960mm, 전고 1770mm의 도로 위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차체비율을 갖췄다.

전면은 '토르의 망치'로 불리는 시그니처 LED 헤드램프와 수직 크롬 바로 구성된 라디에이터 그릴, 중앙에 위치한 3D 형태의 아이언마크는 플래그십 SUV만의 강력한 정체성을 전달한다. 또한 전후면 크롬 마감 처리된 범퍼 및 통합형 루프레일과 더불어 새로운 디자인의 21인치 다이아몬드 컷 휠이 탑재됐다. 외관 색상은 크리스탈 화이트 펄, 브라이트 실버, 데님 블루, 오닉스 블랙, 썬더 그레이 등 총 5가지의 옵션을 제공한다.

XC90에 새롭게 탑재된 B6 엔진은 글로벌 전동화 전략에 따라 기존 T6 엔진을 대체하는 가솔린 기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이다. 제동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회수해 가솔린 엔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더불어 민첩한 엔진 반응을 이끌어 정지 상태에서 더욱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저 마찰 엔진 기술과 혁신적인 엔진 관리 시스템, 커먼 레일 직분사 및 통합된 전기식 슈퍼차저, 터보 기술의 조합은 모든 속도에서 엔진의 출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최고 출력은 300마력(5400rpm), 최대 토크는 42.8 kg.m(2100 ~ 4800rpm)로 역동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자랑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불과 6.7초 만에 도달한다. 여기에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과 도로 위 주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도로 상황과 운전자 선호도에 따라 에코(ECO), 컴포트(Comfort), 다이내믹(Dynamic), 오프로드(Off-Road), 개인화(Individual) 등 5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