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유치지 평가·협정·시설 마련에 2년 소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속기획]COP28 총회 유치 과제와 전망⑥

오는 2023년 열리는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유치지를 결정하는 영국 글라스코 COP26 총회가 8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COP 총회 유치에 세 번째 도전하는 전남 여수시는 남해안·남중권 12개 시군과 함께 2023년 COP28 총회 유치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전남CBS는 COP 총회 개최지 결정 과정과 기대 효과, 전라남도와 여수시의 유치 노력 등을 살펴보는 ‘COP28 총회 유치 과제와 전망’ 연속기획을 마련했다. [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①COP총회 5년 만에 아태順…2023년 한국 유치 도전"
②시민사회, COP 여수 유치를 위한 10년 발자취"
③'여수선언' 10주년, 기후·환경 약속 COP28 유치로 이행"
④남해안·남중권 COP 유치 시 동서통합·균형발전 '기폭제"
⑤남해안 경관·화학산업 밀집…기후위기 다룰 COP 적지
⑥COP28, 유치지 평가·협정·시설 마련에 2년 소요
(계속)


2012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린 박람회장 항공사진. 여수시 제공

 

전 세계 196개국과 유럽연합(EU), 교황청 등에서 2만여 명이 참여하는 COP는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협의기구인 만큼 개최 준비에만도 2년여의 기간이 필요하다. 해마다 열리는 COP의 개최국을 2년 전 COP에서 결정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COP가 열리는 기간 동안 세계의 눈이 개최국으로 모이는 만큼 성공적인 총회 개최는 개최국의 위상을 높인다. 충분한 준비기간 확보와 철저한 대비를 통해 총회를 성공적으로 여는데 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하는 이유다.

COP는 기본적으로 UN 회의인 만큼 UN의 규칙을 준용하고 있다. 개최국 협정에 대한 유엔 총회 결의에 따라 유엔 본부 이외에 장소에 열리는 회의의 비용은 회의가 열리는 해당 국가에서 부담한다.

UN 사무국과 개최국간 협정은 국제사회에서 법적인 구속력을 가지며 해당 정부는 준비기간 동안 이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 사무국은 개최국 개최장소를 찾아 회의에 필요한 시설과 기술적, 재정적 측면을 검토해 보고서를 작성하고 COP 위원회에서 검토한다.

개최국은 총회가 안정적으로 열리도록 UN 사무국과 추가 협정을 맺는다. 협정 내용에는 대회 참가자를 위한 숙박시설, 대회장 위치, 대회기간 동안 시설 간 이동수단, 참가자들의 편의 시설 등이 포함된다. 또 현지 관계자의 지원, 보안조치, 개최국 재정적 의무, 비자 의무, 6개국 이상의 통역요건, 회의자료 발송 등도 중요한 협정 사안이다.

회의시설의 기본 요건을 보면 미디어시설은 작업환경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야 한다. 또 회의장 안에는 보안, 등록, 미팅, 사무국, 언론, 케이터링(음식서비스) 공간이 필요하다. 숙박시설은 이용이 편리하도록 대중교통 네트워크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야외에 조성된 임시 대회의장 시설. 여수시 제공

 

먼저 회의시설은 최소한 2개의 총회장(본회의장)과 다양한 규격의 회의실 30여개가 준비돼야 한다. 모든 공식회의와 파티가 열리는 총회장은 한꺼번에 16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여야 한다.

총회장 내부 좌석 배치는 197개 국가를 대상으로 테이블별로 배치(4인용 테이블)하고 마이크와 국가이름이 설치된다. 연사와 연설자를 볼 수 있는 대형스크린이 설치되고 홀 크기에 따라 추가화면이 설치된다.

총회장 안에는 6개의 공식 UN 언어 동시통역을 위한 통역부스, 참가자들을 위한 적외선 헤드셋이 제공된다. 또 최소 4개 방송국을 위한 카메라, 영상과 6개 UN 공식언어 추가편집이 가능한 장비가 필요하다. 그밖에 회의실, 이벤트룸과 전시부스 등 옵저버 시설, 방송시설, 식음료시설, 사무시설, VIP시설 등의 공간이 배치된다.

COP 개최를 위한 기간별 준비사항을 보면 최소 18개월 전에 당사국총회 유치 제안 도시와 장소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다.

1년 전에 차기 COP 개최도시가 공식 발표되고 개최국에 대한 사무국의 첫 번째 점검, 개최국과 사무국간 계약과 협정체결(장소, 정보기술, 미디어, 보안, 숙소 등)에 약 3개월이 소요된다.

9개월 전부터 3개월 동안 기술지원과 과거 회의 노하우 공유를 위한 조직이 구성되며 온라인 등록 시스템이 열리고 비자, 숙소, 교통편, 사무실 대여료 등에 대한 정보 제공이 이뤄진다.

총회가 열리기 4~5개월 전에는 개최국에 대한 사무국의 두 번째 점검이 이뤄지고 이때 옵저버 그룹이 확정된다. 3~4개월 전에는 사무국의 세 번째 점검, COP 개최 계획에 대한 마지막 점검이 이뤄진다.

2개월 전에는 사무국이 필요한 기술장비를 전달하는 공식 화물 운송업체가 선정되고, 6주 전부터는 개최도시에서 사무국의 공식일정이 시작된다.

1주일 전에는 사전 회의와 리허설이 진행되며, COP 공식 행사인 개회식이 열리기 2일 전부터 개최장소 주변 폭발물 설치 여부 점검과 UN에 시설 양도가 이뤄진다. 폐막 후 3~4일간 COP 회의장 시설 해체와 사무국 시설이 반출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지난 19일 여수를 찾은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COP28 남해안 남중권 개최에 공감하며 환경부가 유치지역 결정을 늦추지 말고 빨리 결정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여수시 제공

 

개최국의 여건에 따라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하는데 대략 2년의 준비기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환경부는 내년 상반기 국내 개최도시 선정을 위한 심사를 벌인 뒤 하반기에 유치지를 확정 짓겠다는 입장이다. 이 로드맵에 따르면 COP28 총회 준비에는 겨우 1년 남짓한 시간 밖에 남지 않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의원(전남 여수갑)은 “2012여수세계박람회와 월드컵 개최 때처럼 내실 있는 개최를 위해 국내 개최지 선 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13년 전부터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영‧호남 화합과 국토균형 발전을 위해 COP28 개최를 준비한 여수 중심의 남해안남중권으로 먼저 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9일 여수를 찾은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COP28 남해안 남중권 개최에 공감하며 “환경부가 유치지역 결정을 늦추지 말고 빨리 결정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