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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스미싱' 기승…"설택배 배송시간 확인 문자도 조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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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이미지 제공

 

NOCUTBIZ
최근 휴대전화 문자‧SNS 등으로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이나 대출 상담, 연말정산 환급금, 설 택배 배송시간 확인 등을 빙자해 출처 불명의 인터넷주소(URL) 접속이나 악성앱의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또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통화할 수 없는 상황을 가장해 다른 사람 전화번호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정부는 설 명절 때마다 기승을 부린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대적인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경찰청은 보이스피싱과 스미싱(문자 메시지 해킹 사기) 등 전기통신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협업한다고 3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동통신 3사와 협력해 스미싱 관련 사례와 함께 클릭 금지 및 즉시 신고, 해당 가족‧지인에게 먼저 확인하는 등의 행동요령을 담은 경고‧주의 문자를 전 국민 대상으로 발송한다.

돈이 필요한 실직자나 학생,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노인 등을 대상으로 휴대전화나 유심을 개통‧구매케 하여, 소액결제 사기나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에 악용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2월부터 통신사와 함께 일선 유통망에서 주의를 환기하는 한편, 포스터‧요금고지서 등을 통해 명의를 빌려주는 사람도 처벌받을 수 있다는 경각심을 고취한다.

명의도용 여부를 확인하거나 예방하려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하는 명의도용 확인 사이트(www.msafer.or.kr)에 접속하면 된다.

출국한 외국인이나 폐업 법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이용해 보이스피싱에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협업도 강화한다.

과기정통부는 법무부·국세청 등과 협력해 이번 달부터 외국인이 출국하거나 법인이 폐업할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전 고지를 거쳐 휴대전화 이용을 중지한다.

국내 개통 인터넷 전화여도 해외에서 전화를 걸 경우 '해외 발신' 안내를 하도록 3월부터 6월까지 시스템을 개선한다.

정부는 올해부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사전 예측하거나 녹음이나 합성된 가짜 음성을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정부는 "보이스피싱·스미싱을 조기에 근절할 수 있도록 통신에서부터 이용자 인식 제고, 제도 개선, 기술적 대응을 병행해 비대면 신뢰 사회를 정착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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