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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마산 복선전철 공사장 침하 원인은 '지하수 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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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현장 정밀조사…정부조사단 2배 규모로 확대

연합뉴스

 

NOCUTBIZ
지난해 부전~마산 복선 전철 지반 침하에 대한 정부 용역 조사에서 '지하수 유출'이 사고 원인으로 꼽혔다.

당국은 더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정부조사단을 확대한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오는 3월 현장 정밀조사로 사고 원인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정부조사단을 현재의 2배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자사업은 부산 부전과 경남 창원 마산까지 이동 시간을 1시간 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되는 영남권 광역교통망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하지만 지난해 3월 지반 침하 사고가 일어났고, 이후 조사 중 또다시 사고가 일어나는 등 문제로 다음 달 예정이던 완공 일정도 늦춰졌다. 공사를 위한 복구 작업은 아직 진행 중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앞서 한국지반공학회는 조사 용역에서 '피난연락갱 굴착 중 지하수가 유출돼 터널 하부·측면에 공동이 발생한 점'을 사고 원인으로 꼽았다.

현재 현장 토사를 제거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며, 3월이면 지하 사고 지점에까지 닿을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에 맞춰 한국지반공학회의 판단을 토대로 지하수 유출 등이 일어난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등 사안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정부조사단을 현재의 2배 규모인 20여 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조사단에는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 국토안전관리원,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과 함께 터널, 구조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우선 다음 달까지는 그간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시공 과정 적정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부전∼마산 복선전철 시공 실태 종합 점검'을 하고, 오는 3월 사고 구간 개착이 시작되면 현장 정밀조사 등을 시행해 사고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겠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실무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이 정부조사단에 참여해 더 정확한 원인 규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복구 작업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행되도록 민간사업시행자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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