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도 여당 지도부도 "민노총, 주말집회 자제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당정이 한목소리로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주말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민주노총을 향해 집회 자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확진자수가 5일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재확산세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노총이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집회를 하겠다고 한 것은 당연하지만 국민 걱정이 여전히 크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방역에는 보수 진보가 따로일수 없다"며 "국민 걱정을 존중해 대규모 집회는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집회의 자유는 존중돼야 하지만 감염병 확산을 불러올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야 한다"며 "타인의 안전과 건강을 침해할 권리가 없고, 방역은 이념이나 신념 문제가 아니라"고 자제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행사를)비대면으로 진행하거나 대폭 축소해 방역에 철저히 협조해달라"며 "만약 내일 집회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된다면 주최측이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방역 당국과 지자체에서는 불법적으로 도심집회가 이뤄진다면 동일한 기준과 원칙따라 강력하게 대처해달라"고 덧붙였다.

정세균 총리도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집회 주관단체가 방역수칙 준수를 약속했지만,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의 도화선이 되기에 충분하다"며 "해당 단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 고려해 지금이라도 집회를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