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이건희 회장의 '마지막 길'…수원 선산에 영면(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8일 오전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운구차량이 서울 일원동 삼성의료원 장례식장을 빠져나오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28일 오전 열린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영결식은 이수빈 삼성 상근고문(전 삼성생명 회장)의 약력보고와 고인의 고교 동창인 김필규 전 KPK 회장의 추억, 추모영상 상영, 참석자 헌화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1시간 정도 진행된 영결식에는 유족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과 고인의 동생인 이명희 신세계 회장과 정용진 부회장, 고인의 조카인 이재현 CJ그룹 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수빈 고문은 약력보고를 하면서 1974년 한국반도체를 인수해 반도체산업의 초석을 다지고 '신경영'을 통해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고인의 삶을 회고하다, '영면에 드셨다'는 부분에서는 목이 메인듯 한동안 말을 잊지 못했다.

김필규 전 회장은 위대한 기업가로 성장하기 이전, 어린 시절 이건희 회장의 비범함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몰두하는 모습, 그리고 반도체 산업 진출을 아버지인 선대회장에게 진언한 일화 등을 회고했다.

특히 김 전 회장은 '아버지를 능가한다'는 말인 '승어부(勝於父)'를 꺼내며 "세계 곳곳을 돌아다녔지만 이건희 회장보다 '승어부'를 한 인물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8일 오전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강당에서 열린 영결식을 마치고 장례식장으로 이동 하기 위해 버스로 향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추모영상에서는 1987년 12월 삼성 회장 취임 이후 2014년 쓰러지기까지 변화와 도전을 통해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운 경영인 이건희, 사물의 본질 탐구에 몰두하는 소년 이건희, 스포츠 외교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대한민국에 기여한 이건희 등 이 회장의 다양한 면면이 조망됐다.

영결식을 마친 뒤 운구 행렬은 생전 이 회장의 발자취가 담긴 공간을 돌며 임직원들에게 마지막 이별을 고했다.

발인에는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과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삼성전자 권오현 상임고문,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 정현호 사업지원TF 사장, 이인용 사장 등이 함께 했다.

먼저 운구행렬은 용산구 한남동 리움미술관과 이건희 회장이 생전에 살았던 한남동 자택, 이태원동 승지원(承志園) 등을 정차하지 않고 통과했다.

이후 운구 행렬은 오전 11시쯤 화성반도체사업장에 도착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이 28일 오후 수원 선산에 마련된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장지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이한형 기자)

 

화성사업장은 이 회장이 지난 2010년 마지막으로 기공식과 웨이퍼 출하식을 챙겼던 곳으로 이곳에는 현재 삼성 반도체의 최첨단 공정인 극자외선(EUV) 장비가 들어간 V1 라인이 있다.

이 곳에서 고인은 '마지막 길'을 배웅하러 나온 임직원들의 작별 인사를 받았다.

운구가 도착하기 2시간 전부터 많은 임직원들이 나와 회사에서 준비한 3000여 송이의 국화를 받아 들고, 약 2Km에 달하는 화성사업장 내 도로 양편에 4~5줄로 늘어섰다.

고인이 기공식·준공식에 직접 참석해 임직원들을 격려했던 16라인 앞에서는 이재용 부회장 등 유가족들이 모두 하차했다.

이 자리에는 전·현직 주요 경영진과 임원들, 수천여명의 직원들 뿐 아니라, 협력사 직원과 인근 주민들도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길을 지켜봤다.

이어 고인은 장지인 수원 가족 선산에서 영면했다. 수원 선산은 이병철 선대회장의 부모와 조부가 잠든 곳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