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는 축소, 불꽃축제는 취소"…축제 사라진 부산의 가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대면 행사 모두 취소
영화의 전당·해운대해수욕장 등 축제 분위기 실종
부산불꽃축제·어방축제 사라진 광안리해수욕장도 '울상'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진행 중이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모든 대면 행사를 취소하면서 해운대 지역에서는 축제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사진은 대면행사가 열리지 않아 한산한 영화의 전당 모습(사진=송호재 기자)

 

각종 축제로 들썩이던 부산의 가을 풍경이 사라졌다. 코로나19 여파로 부산국제영화제가 대폭 축소되고, 부산불꽃축제 등 지역을 대표하는 각종 축제는 취소됐기 때문이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지역 상권에 드리운 그림자도 길어지고 있다.

지난 26일 오전 부산 해운대 영화의 전당. 매년 국제영화제 기간이면 영화계 관계자들이 쉴새 없이 드나들던 1층 로비는 문을 굳게 닫았다. 국내외 영화 관계자와 애호가, 취재진으로 북새통을 이루던 모습은 온데간데없었다.

이른 시각부터 영화표를 구하려는 팬들이 길게 줄을 서던 매표소는 아예 사라졌다. 대신 그 자리에는 'BIFF 2020'이 적힌 현수막과 철제 펜스만이 영화제가 열리고 있음을 알렸다.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진행 중이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모든 대면 행사를 취소하면서 해운대 지역에서는 축제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사진은 한산한 해운대 영화의 전당 입구(사진=송호재 기자)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가 개막 이후 반환점을 돌아 종착지로 향하고 있다. 하지만 영화제 상징 중 하나로 불리던 이곳 영화의 전당은 한산하다 못해 을씨년스러운 분위기까지 연출되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개막식을 취소했다. 폐막식도 열지 않을 계획이다. 영화 상영 역시 국내외 초청작 192편을 단 1차례씩만 상영하고 있다. 해운대해수욕장 백사장에 조성하던 'BIFF 빌리지'도 설치하지 않고, 야외무대인사, 오픈토크도 열지 않았다.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진행 중이지만, 코로나19 여파로 모든 대면 행사를 취소하면서 해운대 지역에서는 축제 분위기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사진은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당시 개막식 입장을 기다리는 영화 팬들(사진=송호재 기자)

 

이처럼 대면·현장 행사가 대부분 취소되면서 해운대 지역에서는 예년의 축제 분위기가 완전히 사라졌다. 영화의 전당 뿐만 아니라 해운대해수욕장과 구남로, 인근 전통시장 등 국내외 방문객이 몰리던 주요 관광지도 한산한 모습이다.

장영국 해운대 구남로 상가 번영회장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가을은 성수기였다. 각종 영화제 행사가 열리고, 배우들 팬미팅에는 국내외에서 많은 방문객이 몰려들었다"며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여파로 행사가 취소되면서 영화제 특수는 전혀 없는 상황이다. 영화제가 열리고 있는지도 알기 힘들 정도다. 축제 분위기로 들썩이던 해운대는 옛말"이라고 전했다.

정영근 해운대시장 상인회장 역시 "올해에는 분위기가 완전히 다르다. 영화제가 개막해도 영화관에서 상영만 할 뿐, 부대 행사가 없으니 축제 분위기는 없다"라며 "평년 같으면 영화제 기간에 사람끼리 밀려 다닐 정도로 방문객이 많았는데 올해에는 전혀 그렇지 않다. 특히 외국인 방문객은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매출 감소는 당연하다"라고 호소했다.

부산불꽃축제(사진=송호재 기자)

 

코로나 여파로 분위기가 침체한 곳은 해운대뿐만 아니다. 지역을 대표하는 또 하나의 관광지인 광안리해수욕장 일대에서도 행사가 잇따라 취소되면서 축제 분위기는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부산시는 애초 다음 달 7일 개최할 예정이던 제16회 부산불꽃축제를 결국 취소했다. 불꽃축제를 보러 100만명 이상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바이러스 확산 우려가 크다는 이유다.

수영구 역시 지역 대표 축제인 '광안리 어방축제'를 취소했다. 여름철에는 매년 주말 시행하는 '차 없는 거리'가 그나마 명맥을 유지했지만, 각종 공연과 행사는 전면 취소한 바 있다. 여름 피서철 이후 가을까지 이어지던 '축제 특수'가 사라진 셈이다.

김옥중 민락회촌번영회장은 "코로나 여파로 각종 모임이나 회식이 줄어들면서, 단체 손님이 급감했다. 지난 추석 연휴에도 평년에 비해 방문객이 큰 폭으로 줄었다"며 "가뜩이나 매출이 크게 떨어진 상태에서 각종 축제까지 취소되면서 어려움이 길어지고 있다. 부산불꽃축제 등 축제 기간에 많은 가게가 특수를 누렸지만, 올해에는 그마저도 사라졌다"고 하소연했다.

시민단체는 코로나 방역과 지역 상권 활성화는 사실상 상충되는 정책이라며,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초단체 차원에서 지역 상황에 맞는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산경남미래정책 안일규 사무처장은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행사나 모임 등을 자제하면 자연스럽게 지역 상권은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정책적으로 사람을 모으는 등 상권 살리기에 나서는 것도 위험한 상황"이라며 "이러한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일선 구·군이 나서 맞춤형 정책을 펼치는 게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