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개]정부에 엄포 놓은 의협…또 집단행동?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의협 "28일까지 국시문제 해결책 내놓지 않는다면 향후 벌어질 모든 상황은 정부책임"
"최후의 수단 쓰지 않도록 정부가 논의하는 기전을 만들어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의사국가시험 구제를 두고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정부가 다시 접촉했지만 합의점 없이 마무리된 가운데 의협이 입장문을 통해 정부 압박에 나섰다.

지난 27일 의협과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는 보건복지부와 간담회를 갖고 국시 구제와 관련 논의를 했지만 서로 간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함의점을 찾지 못했다.

의협은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앞서 예고한대로 (국시 구제)문제에 대해 정부가 28일까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해결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향후 이로 인해 벌어질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정부측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그러나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봉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57만 1995명의 동의를 받은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의사 국가고시의 추가적인 기회 부여에 대해 이미 2차례 재접수 기회를 부여한 점, 현재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점, 의사국시 실기시험 이후 실시하는 다른 지역 실기시험 일정, 국민의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상황"이라며 구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발언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최대집 의협 회장은 28일 오전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국시 응시는 정부가 전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정부가 국시 재개 조건을 명확히 하고 충족되면 바로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칙적으로는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통해 의사 표현을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의사들이 파업을 했을 때 환자들에게 크고 작은 피해가 동반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의사들이 '파업'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쓰지 않도록 정부가 논의하는 기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국시 문제와 관련 대국민 사과의 필요성에 대해 "의대생 본인들의 진로, 인생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이고 다른 이들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았기 때문에 사과할 일도 아니다"며 "의협 역시 사과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항변했다.

하지만 여론도 이미 국시거부에 응했던 의대생들에게 등을 돌린 상황이라 단체행동은 오히려 악수(惡手)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지난 8월 의사 파업으로 발생한 의료공백으로 국민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감을 겪은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또다시 의료계가 단체행동 카드를 꺼낸다면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더욱 싸늘해질 전망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