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대목 앞두고 '공짜노동' 뇌관 터진 택배사…"배송 차질 최소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택배노조, 지난 2018년에도 "분류인력 충원" 요구하며 두 달 파업 이어가
택배사들 "분류작업은 택배기사를 위한 작업이라는 판례 이미 나와있어"

택배노동자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택배업계의 오랜 논쟁거리였던 택배분류 작업 갈등이 '분류작업 거부' 사태로 치닫자 택배업계는 명절을 앞두고 배송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전국 4천여 명의 택배기사들이 오는 21일 택배 분류작업을 거부하겠다고 17일 밝혔다.

택배분류 업무란 대리점과 인수탁계약을 맺은 택배기사가 지역별로 모여 있는 택배 화물을 트럭에 싣는 작업을 말한다.

대책위 측은 택배분류 업무가 '공짜노동'이라는 입장이다. 업무 시간의 절반가량을 분류작업에 쓰는데도 해당 업무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간 분류 업무는 택배사와 택배기사 간 오랜 갈등 요인 중 하나였다. 지난 2018년 CJ대한통운의 택배노조 조합원은 "하루 근무 14시간 중 7시간을 택배 분류작업에 투입하고 있지만 임금을 받지 못한다"며 택배분류 인력 지원을 요구하며 두 달가량 파업했다.

또 2011년 대법원은 당시 CJ GLS(현 CJ대한통운)가 화물분류작업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지 않아 부당이득을 봤다며 이를 반환하라는 택배기사가 낸 소송에서 "화물 분류작업은 회사뿐 아니라 원고를 위한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며 택배사의 손을 들어줬다.

택배사들은 추석을 앞둔 대목인 만큼 배송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한진택배 관계자는 "택배노조의 작업 거부로 영향이 없지는 않다"면서도 "지난 7월부터 특수기를 대비해 배송기사를 충원하고 있는 만큼 상품이 지연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일부 택배사들은 노조가 주장하는 분류 업무 지원이 오히려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택배사 관계자는 "지역 터미널에서 물품을 받을 때 기사가 맨 나중에 배송할 물품은 트럭 왼쪽 끝부터 대각선 방향으로 물품을 싣는다"며 "다른 인력이 물품을 실어주면 물품 찾으려고 나머지 짐을 다 빼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택배사들은 전국의 택배사가 가입돼 있는 통합물류협회를 통해 향후 노조와의 협상을 진행할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