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강 9년만에 홍수특보…잠수교 수위 역대 최고 '11.5m'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강 상류 팔당댐-소양강댐 방류량 늘린 영향
수위 높아지면서 서울 주요도로 곳곳 통제 늘어
경찰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하고 대중교통 이용해야"

6일 오전 한강 수위 상승으로 전면 통제 중인 서울 잠수교.(사진=연합뉴스)

 

서울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집중 호우가 수일째 이어진 여파로 한강 본류에 6일 홍수주의보가 내려졌다. 지난 2011년 7월 이후 9년 만이다.

서울시 한강홍수통제소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한강대교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한강홍수통제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30분 현재 한강대교 수위는 8.6m다. 홍수주의보 발령 기준인 8.5m를 넘어섰다. 앞서 이날 오전 5시 50분 탄천 대곡교 지점에도 홍수주의보가 내려졌다.

이날 오전 9시부터 한강 상류 팔당댐에서는 초당 1만8천t이 넘는 물이 방류되고 있다. 이날 팔당댐 방류량은 지난 2006년(초당 1만9200t) 이후 14년 만에 최대치다.

한강 홍수 조절 최후의 보루인 소양강댐도 전날 오후부터 3년 만에 수문을 열고 초당 수천톤의 물을 내려보내고 있다.

잠수교는 닷새째 통행이 금지됐다. 오후 2시 30분 현재 잠수교의 수위는 11.53m로 역대 최고 홍수위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날 이전 잠수교 최대 수위는 2011년 7월 기록된 11.03m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강 수위가 높아지면서 수도권에서는 퇴근길까지 주요 도로 곳곳이 통제될 전망이다.

동부간선도로는 중란천 수위 상승으로 이날 오전부터 수락지하차도~성수분기점(JC) 구간 차량 통행이 전면 막혔다.

강변북로 원효대교 북단~의사협회 진입로 양방향 교통이 통제됐고, 내부순환로 마장램프~성수JC 구간도 통제 중이다.

노들로 한강대교~여의하류나들목(IC) 구간과 증산교 하부도로, 사천교 지하차도도 양방향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다. 강동대로 올림픽대교 남단 사거리~둔촌사거리, 우면교 영동1교~양재천교 하부도 현재 전면 차량 통행을 할 수 없다.

올림픽대로 하남 방향 가양대교→동작대교 구간과 김포 방향 반포대교→가양대교도 전면 통제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팔당댐과 소양강댐 방류량이 많아져 한강 수위가 상승했다"며 "차량 통제가 확대·지속될 전망이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가급적 퇴근길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