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통합당, 윤석열 키워" vs 하태경 "본인이 크는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통합당, 부의장 선출 안하나?
김종인이 국회판 흔들었다 생각
추-윤 갈등? 본질은 검찰개혁
통합당, 돌아와 대북 대책 세워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강훈식(더불어민주당 의원)

더불어 민주당 강훈식 의원님 나오셨습니다.

◆ 강훈식> 안녕하세요.

◇ 하태경> 민주당 대변인, 사적으로 보다가 이렇게 방송으로 보니까 오늘 공수가 바뀌었어요.

◆ 강훈식> 아니, 제가 밖에서 보다가 방송 정말 재미있게 하는 것 같은데요.

◇ 하태경> 방송 재밌어요?

◆ 강훈식> 약간 편파방송 느낌 확 들고. 하태경 의원이 진행하는 편파 방송, 약간 이 느낌 들어서 오늘 정말 이렇게 물론 진행자의 입장이시긴 한데.

◇ 하태경> 확실히 편파로 가볼까요, 그럼?

◆ 강훈식> 그것도 그렇고 사투리도 쓰는 게 왜 충청도 앵커는 안 부르시는 거예요?

◇ 하태경> 이게 고민인데.

◆ 강훈식> 왜 경상도 사투리만 쓰시게 하고.

◇ 하태경> 애청자 여러분, 오해하지 마십시오. 저는 제가 사투리 쓴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는데.

◆ 강훈식> 저도 그래유, 저도 그래유.

 

◇ 하태경> 듣는 사람은, 알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지금 사실 저희들이 같이 고민하고 있는데 국민들한테 좋은 모습을 못 보여드려서 죄송한데요. 그런데 어쨌든 상임위원장 끝났고 국회부의장 남았잖아요.

◆ 강훈식> 네.

◇ 하태경> 그건 어쩌려고 그래요?

◆ 강훈식> 국회부의장 뽑으셨어요? 그거 한국당, 미래통합당에서 뽑으셔야 되는데 자체적으로.

◇ 하태경> 본인이 안 한다고 해서 우리도.

◆ 강훈식> 그럼 없으세요, 거기는? 부의장 하실 분이?

◇ 하태경> 아니, 이제 정진석 의원이 부의장 하시라고 하는데 본인이 동료 의원들이 다 상임위원장 못 하는데 나만 어떻게. 솔직히 입장 바꿔서 생각하면 할 수 있겠어요?

◆ 강훈식> 아니, 그러니까 그럼 안 뽑으실 거냐고요. 그건 몫이니까 판단을 하셔야 되는 거죠.

◇ 하태경> 안 뽑으면 민주당이 2명 뽑아요?

◆ 강훈식> 안 뽑으신다고 또 말씀하시면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본인들의 권리시잖아요. 그게. 국민들이 주신 권리인 거고.

◇ 하태경> 그러니까 권리를 행사하고 싶지만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에요.

◆ 강훈식> 에이, 자꾸 그렇게.

◇ 하태경> 혼자 배신자 될 수는 없잖아요.

◆ 강훈식> 자꾸 그렇게 말씀하시지 마시고. 판단하셔서 안 한다고 그러면 그것도 내놓으셔야죠.

◇ 하태경> 그럼 강훈식 의원이 찾아가보세요.

◆ 강훈식> 제가 볼 때는 이게 원래도.

◇ 하태경> 아니, 민주당이 찾아가서 부탁도 하고 그래야지, 그게 정치지.

◆ 강훈식> 일단 11:7로 원래 국민들이 나눠준 의석수는 11:7이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그것을 안 한다. 우리는 끝까지. 17:0, 18:0해라.

◇ 하태경> 뺏어간 거 아니에요?

◆ 강훈식> 저희가 어떻게 뺏었습니까. 저는 이 부분에 오히려.

◇ 하태경> 우리가 헌납한 건가요? 나 헌납한적 없는데. 나도 상임위원장 물망에 오르다가 물 먹어가지고.

◆ 강훈식> 원래 의원님은 안에서도 합리적 말씀 하시면서 들어가자 이런 말씀도 제가 얼핏 어디에서 봤던 것 같은데.

◇ 하태경> 그러니까 좀 합리적으로 하면 잘 될 텐데.

◆ 강훈식> 그러니까요.

◇ 하태경> 왜 이렇게 싸워요.

◆ 강훈식> 그래서 그런 합리적인 목소리가 반영이 좀 잘 돼서 써야 된다.

◇ 하태경> 그런데 우리만 그런 게 아니잖아요. 민주당도 비슷하잖아요. 우리보다 더 심한 것 같더만.

◆ 강훈식> 아니, 진행을 하시는 건지 공격을 하시는 건지 잘 모르겠는데.

◇ 하태경> 이렇게 하래요, 오늘. 컨셉이.

◆ 강훈식> 저희가 느낀 건 이런 문제의식이 없었어요.

◇ 하태경> 그런데 거기에는 온건파는 없어요? 너무 세게 하잖아요.

◆ 강훈식> 제가 말씀을 좀 드려볼게요. 이번 사안에 대해서 미통당 자체에서는 어떻게 분석하시는지 잘 모르겠는데. 저희가 느낀 느낌은 이렇습니다. 저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대선 전략으로 국회판 엎었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무슨 말이냐면 협상 과정들에 대해서 저는 이제 어쨌든 당의 수석대변인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진행 상황들을 보고 있거든요. 그래서 사실상 28일 날 그 전날 일요일 날 거의 사실상 가합의한 내용.

◇ 하태경> 합의가 됐는데.

◆ 강훈식> 그리고 그 내용도 들으셨는지 모르겠는데 청문회도 하고 국정조사도 받는 지점들까지 구체적으로 논의가 다 됐습니다.

◇ 하태경> 그런데 이렇게 보시면 돼요. 사실 3선 의원들하고 김종인 위원장하고 같이 만났어요. 3선 의원들이 위원장 물망에 오르잖아요. 그런데 솔직히 저는 온건파 맞아. 맞는데 다수가 강경파예요. 그러니까 지금 이야기는 김종인과 주호영이 싸웠다.

◆ 강훈식> 아니죠.

◇ 하태경> 주호영은 합의했는데.

◆ 강훈식> 저는 싸웠다고 보지 않고. 소위 말하는 협상권과 결정권이 달랐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무슨 말이냐면 협상력을 높여서 이렇게 해 놓은 거란 말입니다. 그리고 국정조사하고 청문회를 받은 거예요, 어쨌든 여당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리고 그냥 들어가기 민망하니 이만저만 하지 않느냐. 그래서 뭐 법사위원장 상반기는 누가 하고 하반기이는 누가 하자 이런 얘기도 있었던 거 아닙니까? 그런데 그래서 많이 좁혀놓은 겁니다, 제가 볼 때는. 이제 그런 명분도 드렸으니 들어와 주십쇼.

29일 국회 본회의에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 11개 상임위원장 선거안이 상정되고 있다. 윤창원기자

 

◇ 하태경> 그럼 하반기 법사위원장을 주시면 되잖아요.

◆ 강훈식> 그런데 그건 우리 권한이 아니잖아요.

◇ 하태경> 일단 김태년 원내대표가 나중에 또 뺏어 가면 되잖아.

◆ 강훈식> 아니, 그렇게 정치를 자꾸 불신의 테두리로 넣지 마시고.

◇ 하태경> 그렇게 해 왔잖아요. 지금까지.

◆ 강훈식> 그거는 그쪽이죠. 5번이나 약속을 어기셨어요.

◇ 하태경> 여기서 하면 약간 또 공방이 되니까 여기까지 멈추고 오케이.

◆ 강훈식> 이 판에서도 5번이나 저희가 국회를 기다려주고 한 달 동안 협상하는데 그러고 나서도 그 사이에 열흘은 또 산사에 가 계시고 이야기가 매번 바뀐 게 미통당입니다. 국민들이 다 알죠.

◇ 하태경> 우리가 바뀌었다고 합시다. 넘어가고. 그 추미애 장관에 대해 조응천 의원도 소신발언이 좀 나왔어요. 예를 들어 조응천 발언도 나오고 또 김두관 의원이 저랑 막 한바탕 했는데 이원호 의원이 저랑 비슷한 이야기를 또 하시고 했는데. 그런데 추 장관은 저는 어떤 생각이 들었냐면 김여정처럼 후계자 되고 싶은 거 아니냐. 김여정하고 흡사한 그런 톤에 잘라 먹었다, 이 잘라 먹었다는 북한에서 주로 쓰는 말인데요. 아무튼 추 장관이 대선 후보로 뜨고 싶은데 잘 안 되고 있어서 지금 계속 반응이 격해지는 거 아니에요?

◆ 강훈식> 아닌데 너무 거칠게 오늘 진행을 하셔서.

◇ 하태경> 내가 콕 집었죠?

◆ 강훈식> 아니, 거칠게 하셔서 저희가 집힌 게 아니라 거칠게 하셔서. 그 추 장관, 법무부장관의 발언과 관련해서 당내에서도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마는 사실은 본질은 장관의 언행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오늘 아까도 먼저 정치권, 그러니까 검찰뉴스 이야기하면서 아까 우리 진행자께서도, 하태경 의원께서도 그런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이회창 대통령처럼 이렇게 키워주는 거 아니냐. 결국 대통령은 안 됐죠. 그러니까 중요한 것은.

◇ 하태경> 후보는 됐죠. (웃음)

◆ 강훈식> 결국은 후보는 될지 모르지만 대통령은 안 됐다는 것은 꼭 말씀드리고 싶고 저는 오히려 야당에서 키우고 싶어 하는 거 아니냐, 이런 문제의식은 있어요. 이 사건 자체를...

◇ 하태경> 야당의 후보들이 누가 키우고 싶어 하겠어요. 경쟁자인데.

◆ 강훈식> 그러니까 본질은. 아니, 그렇게 후보...

◇ 하태경> 아니, 김종인 위원장은 본인이 대통령 되고 싶다고 분석하더니만 또 김종인 위원장이 본인이 대통령 되고 싶으면서 동시에 윤석열을 키우고 싶을까요.

◆ 강훈식> 아니, 국민들이 그렇게 두 분 다 대통령 후보로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그건 야당 자체에 워낙에 인물난이 있으니까 지금 윤석열 총장도 좀 키워보자는 흐름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볼 때는.

◇ 하태경> 대통령 후보는 본인이 크는 거지 누가 키워주는 건 아닌 것 같아요.

◆ 강훈식> 아니, 그러니까. 그렇게 말씀하시면 더욱더 맞는 말이죠. 저는 그런 면에서 보면 추미애 장관은 검찰개혁을 하자라고 주장하고 있는 거고요. 그리고 야당의 일각에서는 ‘야, 우리가 저 검찰총장이라도 좀 키워 보자’라고 자꾸 이 문제들을 부각시키는 거 아니냐. 그러니까 검검 안에서의 논란과 쟁점들도 있고 그것 자체가 밖에서 보는 국민들의 시각에서는 역시 검찰개혁은 해야 되겠구나 어떤 식으로라도, 이런 문제인데.

추미애 장관은 그 검찰개혁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이고 당연히 검찰 자체적으로 그걸 해 달라는 게 대통령의 주문인데 검찰이 그걸 지금 못 하고 있으니까 안에서 치받치는 모양새가 되고 있는 거다. 그래서 본질은 검찰개혁 그리고 거기에 나오는 이야기들과 언행을 본질로 만드는 것은 저는 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하태경> 그런데 개혁의 내용이 결국 윤석열 자르고 싶은 거 아닙니까?

◆ 강훈식> 아닙니다. 아닙니다. 저희는 그거는 오히려 더.

◇ 하태경> 그거 아니에요? 그럼 뭘 개혁하고 싶은 거예요? 개혁의 내용을 말씀하셔야죠.

◆ 강훈식> 그러니까 그것도 키우시는 거라는 거죠. 무슨 말이냐면 설훈 최고가.

◇ 하태경> 개혁의 내용을 말씀하셔야죠.

◆ 강훈식> 그거는 이미 방안들은 충분히 만들어서 설명 드렸고.

지난 1월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이 경기 과천정부청사 법무부에 추미애 법무부장관를 예방 하기 전 관계자와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한형기자

 

◇ 하태경> 윤석열 총장이 개혁안 다 냈잖아요. 그 부분 괜찮더만요. 그냥 받고 끝나면 되지 계속.

◆ 강훈식> 그런데 예를 들면 보십시오. 지금 채널A 기자와 어쨌든 윤석열 총장의 측근의 문제에 대해서 이것을 접근해 들어가는 방식. 이 방식에 대해서는 동의하시는 거예요?

◇ 하태경> 그런데 그 내용을. 아니, 그런데 그것을 떠나서.

◆ 강훈식> 동의는 안 하시죠, 사실? 밖에서 국민들이 그걸 보는 거예요.

◇ 하태경> 민주당이 그걸 모르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윤석열 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감옥에 넣은 사람이잖아요. 그러니까 본인의 일관성이 굉장히 중요한 분 같아요. 전 정권에 대해서는 굉장히 엄격하게 했는데 이 정권에 대해서는 솜방망이다. 이건 본인 입장에서는 용납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권력이면 저 정권이든 저 정권이든 똑같은 권력이지 그런데 이 상황에서 계속 윤석열 때리기 하면 결국은 윤석열 키워주는. 그러니까 추미애 장관이 지금 윤석열 선대본부장 같지 않으세요?

◆ 강훈식> 윤석열 총장을 키운다 이런 게 아니라 오히려 이미 보도도 났는데요. 우리 일부 최고위원이 거취를 고민해라 이런 얘기 나왔을 때.

◇ 하태경> 아니 그러니까 거취 고민, 그런 이야기를 왜 하세요. 그렇다고 나갈 사람도 아니고.

◆ 강훈식> 아니, 마저 마무리를 듣고. 이해찬 대표가 오히려 윤석열 총장에 대한 거취를 말하지 말아라. 그건 보장해야 된다는...

◇ 하태경> 이해찬 대표가 그런 얘기했어요?

◆ 강훈식> 그럼요. 이미 보도도 났어요.

◇ 하태경> 그런데 이해찬 대표 레임덕 같던데? 함구령 해도 자꾸 다 이야기 하드만요. 지난번에 인국공도 말하지 마라 했는데 다 이야기 하더만요.

◆ 강훈식> 그렇지 않고 그거는 오히려 보고 싶은 걸 본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야당에서 윤석열 총장 키워야 되니까 자꾸 사퇴 이야기한 것만 부각시키고 있고 그 사퇴를 흔들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이지. 오히려 우리 당내에서는.

◇ 하태경> 우리 당이 그 정도로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고맙네요. 윤석열 총장을 키울 정도의 능력이 있다...

◆ 강훈식> 뭐, 저희는 그 문제보다는, 윤석열 총장의 거취문제보다는 본질은 어쨌든 검찰개혁을 우리가 얼마나 해 나갈 것이냐 그리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검찰이 돼야 된다. 그런 면에서 본인 측근과 관련된...

◇ 하태경> 지금 포인트는 검언 유착을.

◆ 강훈식> 그렇죠. 그것도...

◇ 하태경> 수사할 수 있게 해 달라?

◆ 강훈식> 깨끗하게 그냥 본인이 원래대로 하고 있는, 수사팀들은 끼어들지 말아달라고 요청하는 거고 윤석열 총장 자문단이라고 해서 본인이 수사에 개입하는 모양새가 되니 본인의 측근 문제는 그렇게 하니 국민들로서는 납득하기 어렵다. 그래서 수사팀인 이성윤 중앙지검장은 문제제기를 하신 거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보고 있는 거라고 봐요.

◇ 하태경> 그런데 검찰을 사실 군대라고 묘사를 했는데 군대는 위에서 지시를 내리면 따라야 하잖아요. 그게 핵심이잖아요. 안 그러면 군 질서가 없어져요.

◆ 강훈식> 그렇죠.

◇ 하태경> 그렇죠? 그런데 검찰이 아래위가 없어지면 앞으로 누가 또 정권을 잡든지.

◆ 강훈식> 그런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국방부장관의 말을 듣지 않는 검찰총장이에요. 그러니까 육군참모총장, 예를 들면. 그거 어떻게 보실 거예요? 그건 할 말이 없잖아요. 그렇게 따지면. 국방부장관이.

◇ 하태경> 아니, 군대는 국방부장관이...(웃음)

◆ 강훈식> 그러니까 그렇게 비유하시면 안 된다는 거예요, 제 말은.

◇ 하태경> 아니, 비유해도 되는 게 국방부장관과 육참 총장은 별개죠. 그러니까 군대 내에서 직접 작전 지시를 하는 것은 육참 총장이지. 장관이...

◆ 강훈식> 맞죠. 그거는 그렇죠. 그런데 통제는 우리가 문민이 통제하자고 했던 취지는 국방부장관을 두어서 문민이 통제하자.

◇ 하태경> 그러니까 인사를 하면 되잖아요. 윤석열을 자르면 되는데 왜 안 자르냐고. 자르면 끝나잖아요.

◆ 강훈식> 임기가 있는 거잖아요, 그야말로.

◇ 하태경> 그런데 잘못하고 있으니까 자를 이유는 충분히 있잖아요.

◆ 강훈식> 아니죠. 임기는 보장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 하태경> 인사권을 준 거지 업무 지시권을 세세하게 준 건 아니잖아요. 국방부장관이 군대 내에서 무슨 훈련하는데 구체적인 지시를 안 하잖아요.

◆ 강훈식> 그런데 그렇게 따지면 이런 문제가 된다니까요. 육군참모총장의 측근 문제를 지금 거론하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헌병대장이 이거 조사하고 있는 거라고요. 그런데 육군총장이 그거에 팀을 꾸리는데 내가 관여해서 팀을 짜겠다고 이야기해서 이 문제가 되는 거라는 거예요. 본인 문제에 대해서 왜 본인이 자기가 수사팀을 짜는 거에 대해서 이미 조사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 이거 적절하지 않은 거 아닙니까?

◇ 하태경> 측근 표현도...

◆ 강훈식> 측근도 아니다?

◇ 하태경> 검찰을 정치화시키는 거잖아요.

◆ 강훈식> 그러니까 측근은 아니다?

◇ 하태경> 아니, 정치권에서는 이해찬 대표 측근 하는 것이 적절한 표현일 수 있지만 누구는 검찰 총장의 측근이고 누구는 아니고. 어쨌든 국회에서 그렇게 하는 건 좀 심한 것 같은데 아무튼 그다음 넘어가겠습니다.

지금 또 대북정책 이야기 나오는데요. 내가 우려되는 것은 종전 선언 추진하고 판문점 선언 비준. 그런데 이게 대북정책도 일종의 외교인데 파트너가 있는 것이고 예를 들어 북한도 종전선언에 대해서 긍정적인 사인이 있으면 우리도 화답하는 차원에서. 그런데 문제는 우리만 하고 북한은 야, 너희들 왜 하냐? 그렇다고 종전될 것 같냐? 또 비웃을 수도 있잖아요. 그럼 민주당만 바보 되는 거 아니에요. 종전선언이야 할 수 있겠지, 180석 되니까.

◆ 강훈식> 저는 이 이야기 전에 우리가 국회 정상화 얘기를 꼭 한번 했으면 좋겠는데 이런 문제야말로 좀 상임위 열고 저보다 선배 의원이시고.

◇ 하태경> 결국 될 겁니다. 내가 정상화시킬 거고. 그런데 지금 한 대 얻어맞았는데 바로 들어갈 수는 없잖아요.

◆ 강훈식> 아니, 그러니까 이런 거야말로 빨리 들어오셔서 같이 우리가 정보위도 열고. 정보위 열려면 부의장 뽑으셔야 되고.

 

◇ 하태경> 아니 외통위를 내가, 안보위는 열자고 했고. 그건 가급적 빨리 열라고 내가 노력을 할게요. 노력을 할 텐데 먼저 이 답변을 해 보세요. 북한이 호응을 해요? 종전선언, 판문점 선언...

◆ 강훈식> 북한이 호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자, 이런 게 기본적인 생각인 거죠. 그러니까 뭐냐 하면.

◇ 하태경> 여태까지 아무리 분위기 만들어도 북한이 계속 무시하고 넘어 갔잖아요.

◆ 강훈식> 그거는 아니죠. 그건 실제로도 저는 그렇게 그거는 어떻게 보세요? 우리가 하노이 회담에서의 미국의 갑작스러운, 트럼프의 갑작스러운 선택.

◇ 하태경> 그렇죠.

◆ 강훈식> 그건 사실 갑작스러웠지 않습니까? 그리고 볼턴의 자서전에서도 그런 것들을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본인이 틀어막았다는 거 아니에요.

◇ 하태경> 볼턴이 막았다는 거죠.

◆ 강훈식> 볼턴이 틀어막았다는 거잖아요. 하려고 했던 문제들을. 그리고 그게 일본정부에도 커뮤니케이션이 됐었던 것이고. 그러니까 저희가 볼 때는 북한의 입장을 제가 굳이 대변하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마는 그쪽도 당황스러웠을 것 같아요. 우리도 당황스러웠고.

◇ 하태경> 북한이.

◆ 강훈식> 그렇죠. 그리고 그 뒤로 뭔가 새로운 진척이 없었던 거죠.

◇ 하태경> 그런데 문재인 정권이 미국을 설득할 수 있는 힘이 있나요? 능력이 있나요?

◆ 강훈식> 함께하면서 그래서 우리가 워킹그룹을 만들고 노력을 하는 거죠.

◇ 하태경> 있으면 저는 도와줄 마음도 있어요. 미국가면 미국도 가주고 지금 코로나 때문에 못 가겠지만. 그런데 어쨌든 한국 능력에 대해서 북한이 총체적으로 불신을 하는 거잖아요. 미국을 변화시킬 수 있는. 아니, 트럼프 입장에서는 아베 말을 더 듣는다면서요. 문재인 대통령 말보다.

◆ 강훈식> 저는 어느 나라 말을 듣는지 이런 것에 대해서 우리가 평가할 문제는 아니라고 보는데. 문제는 실제로 그렇게 갑작스럽게 틀어진 관계에 대해서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서 우리도 당황스럽고 그 당시에. 북한도 충분히 당황스러웠을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그 문제가 한 번에 많이 나아지지는 않았죠. 그래서 김여정 부부장이 이렇게 드리블을 세게 해 온 것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 김정은 위원장이 잠깐만 있어 봐라, 그렇게 하지 말자라고 하고 있는 약간 지금 공백기 아닙니까? 이럴 때라도 우리가 조금 더 평화의 기조를 잡아갈 수 있는 그런 근거를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하태경> 네, 평화는 좋은데 아무튼 민주당의 원맨쇼로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강훈식 의원 고맙습니다.

◆ 강훈식> 고맙습니다.

◇ 하태경> 국회에서 뵙겠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