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외입국자들 중 '유증상자' 하루에 300명 웃돌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항에서 300~350명 유증상자 보고…20~30명은 확진"
30일 해외유입 29건…유럽 12명·미주 16명·인도네시아 1명
총 476건 중 검역단계서 42% 확인, 지역사회서 확진 58%
"입국 후 잠복기 거쳐 발병가능…'검역서 못 찾았다'는 표현 부정확"
"보통 5~7일 내 증상 나타나지만 검역 시 잠복기면 '양성' 안 나와"
"외국인 입국금지 방안 논의는 아냐…'자가격리 의무화'가 논의결과"

스키 고글과 마스크를 쓴 외국인 관광객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보건당국이 최근 국내 입국자들 중 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이는 '유증상자'들이 300명을 웃도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의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 상황과 맞물린 결과로, 이 중 10% 정도는 실제로 검역 시 확진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30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입국 당시 유증상자의 비율이 상당히 많이 늘었다"며 "(코로나19가) 해외에서 크게 유행하지 않을 때는 40~50명 정도였던 유증상자가 현재는 매일 300~350건 정도 신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전에는 유증상자 검사에서 양성을 확인하는 사례가 거의 없었던 반면 현재는 (유증상자 중) 한 20~30명 정도가 확진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국외에서도 각 국가마다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다 보니 입국 당시 유증상자 중 양성률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고, 본인이 코로나19(확진)에 대한 우려 때문에 신고하는 비율도 상당히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추가된 '해외유입' 사례 29건 중 입국단계에서 확인된 확진자가 13명, 입국한 뒤 지역사회에서 확진판정을 받은 이들이 16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해외유입 관련으로 집계된 확진자는 모두 476명으로 이 가운데 입국 시 확진된 이들이 202명(42.4%), 지역사회에서 뒤늦게 확진된 인원이 274명(57.6%)으로 나타났다.

즉 입국 당시 방역당국의 검역망에 포착되지 않은 환자들이 더 많은 셈이다. 다만 보건당국은 이를 두고 "검역단계에서 못 찾았다는 것은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정 본부장은 "잘 아시다시피 코로나 바이러스는 잠복기가 14일이다. 물론 5~7일 사이가 가장 많긴 하지만 감염이 됐다 해도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려면 잠복기를 거쳐야 한다"며 "검역 당시 잠복기 상태라면 당연히 검역에선 증상도 없고 음성으로 확인되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지역사회에 돌아와서 어느 정도 잠복기가 지나 발병을 하기도 하고, 유증상 시에 검사를 해 확인되는 것이기 때문에 검역단계에서 모든 감염자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입국 시 검역만이 아니라 입국 후 자가격리를 14일 시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런 태생적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가격리를 14일간 의무적으로 시키고 유증상 시에 검사를 하는 지역사회에서의 관리체계를 같이 작동시키고 있다"며 "(따라서) 검역단계에서 (감염자를) 찾지 못했다는 표현은 정확한 표현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증가한 해외유입 환자 29명을 지역별로 보면 유럽 12명, 미주지역 16명, 인도네시아 1명 등이다. 이들의 국적은 내국인이 27명, 외국인이 2명으로 파악됐다.

해외유입 관련 전체 확진자(476명)로 확대해서 살펴보면 유럽발(發) 입국자가 262명(55%)으로 가장 많았고, 미주지역이 139명(29.2%), 중국 외 아시아 국가 56명(11.8%), 중국 17명(3.6%), 아프리카 2명(0.4%) 순으로 나타났다. 또 내국인이 91.6%(436명), 외국인이 8.4%(40명)로 우리나라 국민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당국은 오는 1일부터 모든 입국자들에게 적용되는 '2주간 자가격리 의무화'가 해외유입 관련 논의결과라며, 외국인 입국금지 방안에 대해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정 본부장은 "제가 (전날) 브리핑 때 외국인을 입국금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고 했다기보다는 외국에서의 유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정부에서 논의 중이라고 말씀드렸다"며 "정부 논의 결과, 다음달 1일부터 전체입국자를 자가격리하는 원칙으로 이미 방침을 정해 발표드린 바 있다"고 말했다.

또한 "출입국관리법이나 감염병예방법상으로는 대부분 감염병 환자나 감염병이 의심되는 환자에 대해 입국금지를 요청하는 것으로 규정돼있다"며 현행법상 입국금지 조치는 제한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정 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현재 입국자 중 10% 정도인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하는 방안과 검역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