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집콕'에 커지는 게임‧OTT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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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게임‧동영상 서비스 이용시간 증가
WHO 사무총장 "코로나19 확산 방지위해 집에서 게임하자"
글로벌 OTT, 인터넷 과부하 예방위해 동영상 화질 낮추기도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며 모바일게임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시간이 크게 늘고 있다.

야외활동 자제 기간이 길어지면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시간에 이용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 게임 이용자 수 껑충…WHO 사무총장도 "집에서 독서‧게임하자"

앱 조사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2월 마지막(2월 24일~3월 1일) 주 게임 다운로드 횟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증가한 1500만 건을 기록했다. 1월보다도 25% 늘었다.

중국은 게임 이용자 증가세가 더욱 가파르다. 지난 한달 간 중국에서 게임 다운로드는 2019년 평균 대비 무려 80%가 늘었다.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북미 지역에서도 게임 이용량이 크게 늘고 있다. 세계 최대 디지털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의 지난주 동시접속자수는 전주보다 15% 늘어난 2268만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세계보건기구(WHO)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도 지난 21일 트위터에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집에 머물며 음악을 듣거나 독서, 게임을 하면서 지내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 OTT 사용시간도 급증…유튜브, 인터넷 과부하 예방위해 동영상 화질 낮추기도

모바일앱 시장 분석업체 모바일인덱스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 모바일기기 이용자들의 2월 넷째 주(2월 24일~3월 1일) 유튜브 총 사용시간은 2억 1497만분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넷플릭스 사용시간도 1월 첫째 주 671만분에서 2월 넷째 주 817만분으로 늘었다.

디즈니+는 3월14일(현지시간) 이후 3일간 구독자 수가 300% 늘었고, HBO 신규 구독자수도 90% 증가했다. 넷플릭스 신규 가입자수도 47% 늘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에 힘입어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신규 가입자가 5% 증가한다고 내다봤다. 2020년 말 기준 전체 가입자는 9억4900만명으로 기존 전망치보다 4700만명 상향 조정했다.

OTT 이용시간 증가로 인터넷망 과부하 우려가 제기되자 구글과 넷플릭스 등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유럽 등 지역에서 동영상 화질을 낮추기로 했다.

다만 유럽 등과 달리 한국은 인터넷망의 과부하를 염려할 상황은 아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이달 인터넷 트래픽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지난 1월 대비 13% 늘었지만, 이는 국내 통신사들이 보유한 통신 용량의 45~60%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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