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황금연휴가 마지막 보루" 벼랑 끝 항공·여행업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여행업체들 "석탄일~어린이날 징검다리 연휴 예약 취소땐 정말 사망 선고"
항공업계 6월까지 5조 피해 예상…국토부 "추가 지원 방안 모색중"

한산한 인천국제공항.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여파 단축 근무로 일주일에 세 번만 출근하는 A여행사 직원 김모씨는 사무실 책상에 앉으면 제일 먼저 4월 황금연휴 패키지 상품 취소표를 확인한다.

석가탄신일인 내달 30일부터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징검다리 휴일을 포함하면 최대 6일을 쉴 수 있는 '2020 황금연휴'가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는 여행업계로서는 최후의 보루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지난달과 이번달 여행사들의 예약은 80% 이상 취소됐지만 4월 황금연휴 예약은 아직까지 건재하다.

김씨는 "한 달 전까지는 예약 취소 수수료가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3월 30일까지 20여일 남은 상황"이라며 "이후에 취소가 많이 들어온다면 여행사는 진짜 다 문 닫는다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사들의 손실은 수치로도 명확히 드러난다.

하나투어의 2월 해외여행수요(항공권 판매량 13만7천명 불포함)는 약 4만9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4.8% 감소했다.

중국과 일본은 전년 대비 95% 이상 감소했고 유럽, 남태평양, 미주 등의 장거리 지역은 전년 대비 절반 정도의 수준이다. .

한국여행업협회가 조사한 주요 12개 아웃바운드사 기준 2월 말까지 예약 취소로 인한 손실금액만 5000억이 넘는 상황이지만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 지 모르는 상황에서 상황은 암울하기만 하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3월 이후 예약 현황도 2월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전세계 절반이 한국 '보이콧'…항공업계 "추가 지원 절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전세계 100여개 넘는 국가가 한국에 빗장을 걸어잠그면서 저비용항공사(LCC)는 물론 대형항공사까지도 비명을 지르고 있다.

여기에 일본까지 한국인 무비자 입국제도를 임시 중단하고 한국에서 오는 모든 여행객을 14일 간 격리조치하자 항공사들은 그야말로 '패닉'에 빠졌다.

아시아나항공은 30년만에 일본 전 노선의 운항을 잠정 중단했으며 대한항공도 17개 노선 가운데 인천과 나리타 1개 노선만 남긴 상태다.

단거리 노선이 주력인 LCC의 경우 중국과 동남아 노선에 이어 일본 노선까지 운항을 중단하면서 고사 직전이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사진=연합뉴스)

 

대형항공사도 예외는 아니다. 대한항공은 매출 비중이 30%를 차지하는 미주 노선 조정에 돌입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유럽 7개 노선을 사실상 중단했다.

지난달 비상경영을 선포한 아시아나는 대표이사 이하 모든 임원 등 직책에 따라 급여를 반납하고 모든 직종을 상대로 10일 동안 무급휴직을 실시중이다.

하지만 3월 한 달에 한해 실시되는 무급휴직이 코로나19확산세에 따라 더 길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항공사 관계자는 "아시아나의 무급 휴가는 회사를 살리기 위해 발버둥치는 것"이라며 "코로나가 감소세로 돌아서거나 종식되지 않는다면 무급 휴직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이용객이 감소하면서 항공업계가 받을 타격은 5조원이 넘을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2월 넷째 주 국제선 여객 수는 65만2626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8% 줄었다. 중국 노선 여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5.2% 감소했으며 일본과 동남아는 각각 70.6%, 62.1% 줄었다. 미주와 유럽도 전년 동기 대비 11.8%, 29.8%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적 항공사의 2월 넷째 주 국제선 운송실적을 기준으로 피해 규모를 산출한 결과 올해 6월까지 최소 5조875억원의 매출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2.17 항공 분야 긴급 지원 대책'을 통해 LCC에 대해 최대 3천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공항시설 사용료 3개월 납부 유예 등을 지원한다고 했지만 업계 내부에서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항공협회는 지난 5일 정부의 지원대책 이후에 상황이 더 악화된 만큼 추가 지원 방안을 고려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한국 입국을 막는 국가가 늘어나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업계에서 추가 지원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정리되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