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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지난해 매출 24조3420억…영업이익 1조151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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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가입자 확대로 전체 매출 3.8%↑…5년 연속 영업이익 1조 달성

(사진=연합뉴스)

 

NOCUTBIZ
KT는 2019년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매출 24조 3420억원, 영업이익 1조 1510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5G를 비롯한 유무선 통신사업과 미디어사업 성장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3.8% 늘었고, 영업이익은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등 비용이 늘면서 전년대비 8.8% 줄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0.2% 증가한 6조9707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대비 0.7% 상승한 6조5663억원을 기록하며 연간 기준으로 반등했다.

다만 4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멤버십 포인트 사용액을 매출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전년대비 0.3%, 전분기 대비 1.8% 줄었다. 기존 방식으로 산정한 4분기 ARPU는 5G 가입자 확대 효과로 전년대비 2.1%, 전분기 대비 0.6% 늘었다.

전체 무선 가입자는 2192만명으로 연간 80만명 순증했고, 5G 가입자는 142만명으로 전체 후불 휴대전화 가입자의 10% 수준까지 증가했다.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 '슈퍼플랜'은 전체 5G 고객의 82% 이상이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4조 6971억원이었다. 유선사업은 점차 유선전화 감소세가 둔화되고 기가인터넷이 성장하고 있다. 인터넷 주력 상품인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년 연속 증가하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1%로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2조 157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 7400억원이다. '올레TV' 전체 가입자는 835만명으로 늘었고, 부가서비스 매출도 함께 늘면서 별도 기준 미디어 매출은 전년 대비 15.4% 증가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와 KTH T커머스 사업 성장 등 그룹사 성장이 지속되며 관련 매출도 전년 대비 23.1% 늘었다.

금융사업 매출은 BC카드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대비 1.0% 줄어든 3조 4118억원고,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호조를 보였으나, 추진중이던 부동산 분양이 완료되면서 전년과 유사한 2조 4267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CAPEX 집행액은 5G 기지국 등 네트워크 투자가 확대되면서 전년대비 65% 증가한 3조 2568억원을 기록했다. 2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7만 1천여개를 넘어서며 전체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까지 서비스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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