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사상 첫 매출액 100조 원 돌파 기록을 썼다. 2019년 한 해 동안 자동차 판매량이 줄어든 상황에서도 매출액 100조 원 돌파, 영업이익 급증한 것을 두고 신차와 환율 효과가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차는 22일, 지난 2019년 경영실적을 발표하며 매출액 105조 7,904억 원, 영업이익 3조 6,87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매출액이 10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2019년 자동차 판매량이 442만 5,528대로 지난 2018년 전체 판매량(458만 9,199대)과 비교해 3.6% 감소한 상황에서도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했다.
매출액은 2018년과 비교해 9.3% 늘었고 영업이익은 52.1%, 당기순이익은 3조 2,648억 원으로 2018년 대비 무려 98.5% 늘어났다.
현대차는 이에 대해 지난해 고가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과 수익성이 모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다 공격적인 신차 출시와 판매 흥행, 우호적인 환율 상황도 호재로 작용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늘 현대차의 발목을 잡던 낮은 영업이익률도 2019년에 증가했다. 현대차의 지난 2018년 영업이익률은 2.5%였지만 2019년엔 1%p 증가한 3.5%를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 2019년 3분기에 대규모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는 등 악재 속에도 크게 반등해 더욱 의미가 컸다.
현대차는 지난해 3분기 '세타II GDi 엔진 평생 보증' 등의 엔진 이슈로 6,000억 원 수준의 일회성 비용이 발생한 바 있다.
이에 2019년 3분기 영업이익은 3,785억 원에 불과했지만 다음 분기인 2019년 4분기에 영업이익 1조 2,436억 원을 기록, 부진에서 벗어났다,
현대차 관계자도 "2019년 연간 영업이익은 3분기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 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 등으로 2018년보다 52% 증가했다"며 "올해에는 주력 차종 신차가 출시되고 제네시스 라인업이 한층 강화되는 만큼 수익성 향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를 457만 6,000대로 설정했다. 국내 시장에서 73만 2,000대를 팔고 해외시장에서 384만 4,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0년을 '미래 시장에 대한 리더십 확보 원년'으로 삼고 전동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끝으로 현대차는 2019년 기말 배당금을 2018년과 동일하게 3,000원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