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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서 일본맥주 매출 -90%…국산 수제맥주는 20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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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편의점에서 일본맥주의 점유율이 크게 떨어진 반면, 국산 수제맥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CU에 따르면,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된 지난해 7월 이후 일본맥주의 매출은 전년 대비 90% 떨어졌다.

구체적으로 월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월 -52.2% △8월 -88.5% △9월 -92.2% △10월 -91.7% △11월 -93.1% △12월 -93.8% 등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반면 지난해 상반기 한 자릿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한 국산맥주는 하반기 들어 매출이 30% 이상 증가했다.

특히 기존 맥주와의 차별화를 앞세운 수제맥주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CU에서 수제맥주는 지난해 상반기 40%의 신장률을 보였으나, △7월 159% △8월 200.4% △9월 200.7% △10월 284.9% △11월 290.1% △12월 306.8% 등 하반기에 전년 대비 매출이 껑충 뛰었다.

이 같은 판매 증가에 힘입어 국산맥주 매출에서 차지하는 수제맥주의 비중도 2018년 1.9%에서 지난해 5.6%로 늘었다.

수제맥주의 인기는 올해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종량세 전환으로 수제맥주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는 분석에서다.

CU는 1월부터 수제맥주 1캔 3500원, 3캔 9900원 행사에 돌입했다. 행사 제품은 △퇴근길 필스너 △강한IPA △맥아더 앰버에일 △흥청망청 비엔나라거 △흑당 밀키스타우트 △인생에일 등 모두 12종이다.

BGF리테일 이승택 음용식품팀 MD는 "주류 과세체계의 개편으로 그동안 수입맥주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국산 수제맥주가 다양한 맛과 종류의 신제품들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며 "편의점에서 맛 볼 수 있는 수제맥주의 라인업이 더욱 늘어나고 가격도 점차 낮아지는 만큼 관련 시장도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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