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터키에 제재부과 허용 행정명령 서명…터키 에르도안 "안 멈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강건너 불구경' 트럼프, 뒷북 '제재부과 행정명령' 서명
유엔보리의 터키 군사행동 중지 성명은 러시아 등 반대로 무산

(일러스트=연합뉴스 제공) 확대이미지

 

터키의 쿠드르족에 대한 군사공격으로 국제사회의 비난이 거세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에 대한 제제를 부과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리아 북동부에서 미군 철수 방침을 밝히면서 터키에게 공격을 빌미를 제공했음에도 (쿠르드족이) '2차 대전때 미군을 돕지 않았다'는 둥 '나몰라라' 하던 자세에 대한 역풍 역시 거세지자 터키에 대한 구체적인 압박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레제프 타이페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우리에게 멈추라고 말하며 좌우에서 협박이 오고 있다"면서도 "누가 어떻게 말하든 우리는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쿠르드족 문제가 다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터키에 제재를 부과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는 터키가 시리아 북동부 지역의 쿠르드 족에 대한 군사작전을 감행한데 따른 것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 대통령이 터키에 대한 매우 강력한 새로운 제재를 입안할 수 있는 권한을 재무부에 부여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아직 터키에 대한 제재가 부과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해당 제재는 터키 정부 관련자나 정부 기관 등을 상대로 내려질 수 있고, 1차 제재뿐 아니라 2차 제재(세컨더리 제재)도 필요하다면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진행 중인 공격적이면서 일반 민간인과 민간 시설, 소수민족 등을 목표로 한 군사작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또한 대통령은 터키가 단 한명의 이슬람국가 IS 전투원도 탈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마크 애스퍼 국방장관은 "우리는 쿠르드 부대를 내버리려는 게 아니고 시리아 다른 지역에 머물러 있다"면서 "시리아 북부를 침공한 에르도안 대통령의 충동적 행동이 미국을 매우 어려운 처지로 만들었다"고 터키에 배한 불만을 터뜨렸다.

에스퍼 장관은 그러면서도 터키의 작전 범위와 쿠르드의 피해가 제한적이라 쿠르드 민병대가 미군 주도 대테러전에 계속 협력하리라고 밝혔다. 터키군의 공격을 받고 있는 쿠르드족 입장에서는 속이 터질 발언이다.

이런 가운데 유엔안전보장 이사회가 터키에 대해 시리아 북동부 쿠르드족 지역 침공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려 했지만 복잡한 지역 정세탓에 러시아와 중국이 반대하면서 무산됐다.

안보리는 전날에도 터키의 쿠르드 공격 중단을 요구하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논의했지만, 영국·프랑스·독일·벨기에·폴란드 등 유럽 이사국 5개국이 미국과 러시아를 설득하는 데 실패하면서 무위로 끝났다.

국제 사회가 자신에 대해 단일한 입장을 취하지 못할 것을 예상한듯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절대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천명하고 나섰다.

그는 11일(현지시간) 대테러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에게 멈추라고 말하며 좌우에서 협박이 오고 있다. 누가 어떻게 말하든 우리는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물러나지 않을 것이며 우리 국경에서 32㎞(20 마일) 떨어진 곳까지 테러리스트들을 몰아낼 때까지 싸움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와중에 시리아 북동부에 있는 미군 초소가 터키군이 쏜 것으로 추정되는 포격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포격을 당한 초소는 미군 특수부대원이 배치된 코바니의 미군 기지로부터 '몇백m' 떨어진 위치이며, 이로 인한 미군의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익명의 미국 당국자는 터키 진영의 일반적 포격 방향을 근거로, 이번 포격 원점을 터키군으로 판단한다고 말했지만 터키 정부는 미군 초소를 노린 공격은 없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