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부산시 첫 국정감사, '오거돈, 유재수' 난타전 예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산시, 오거돈 부산시장 취임 이후 첫 감사
야당, 오 시장 관련 의혹 집중 파상공세 예고
조국대전 관련 부산시 개입 의혹 추궁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모습. (사진=자료사진)

 

민선 7기 오거돈 부산시장이 취임한 이후 11일 처음 열리는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야당이 오 시장과 유재수 경제부시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맹공을 예고하고 나섰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의혹에 대해서도 부산시가 개입했는지 집중 추궁할 것으로 알려져 정치 권력 교체가 이뤄진 첫 부산시 국감이 여야 정쟁의 장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부산시는 이날 오전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를 받는다.

정치 권력 교체가 이뤄진 이후 민선 7기 첫 국감으로 전혜숙 행안위원장이 이끄는 감사 1반이 진행한다.

더불어민주당은 홍익표 의원 등 4명이, 자유한국당은 부산 동래가 지역구인 이진복 의원 등 4명이 포진해 있다.

또, 문재인 정권에 대해 연일 날 선 비판을 쏟고 있는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과 무소속 이언주 의원도 부산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하며 맹공을 준비하고 있어 부산시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최근 강용석 변호사 등 보수 유튜버 3명이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지방선거 당시 불법선거자금을 받았고,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하는 등 미투 의혹이 있다고 제기하자 이에 대해 오 시장은 형사고소와 손해배상 청구로 맞대응한 상황.

먼저 야당은 오 시장을 둘러싼 의혹을 추궁하며 적절치 못한 처신을 했는지 캐물을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당은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감찰 무마 의혹'도 당사자를 불러 확인할 예정이다.

야당은 지난 7일 법사위 국감에서 유 부시장이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을 지낼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을 받던 도중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는 추가 증언을 공개한
바 있다.

그밖에 조국 법무부 장관 동생이 부산시와 관련된 이권에 개입했는지, 또 조 장관의 자녀에게 개인 장학금을 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을 임용하는 과정에 외부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닌지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3~4차례 국정감사 예행연습을 한 부산시는 자칫 첫 국감이 시정 전반을 살피는 것이 아니라 의혹에 대한 해명의 자리로 전락할까 봐 우려를 감추지 않고 있다.

시는 의원들에게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나 2030 월드 엑스포 진행 상황, 동남권관문공항 건설 등 굵직한 이슈 등에 대한 협조를 사전에 당부하며 만반의 준비를 벌이고 있지만, 여야의 불꽃 튀는 난타전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