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국 후폭풍'에 끙끙…정경심 추가기소 앞뒀지만 無대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공석에선 비판 자제하지만, 사석에선 지역 민심 우려
열린우리당 트라우마로 '단결' 강조…"무소의 뿔처럼 밀고 가야"
조국 배우자 추가기소 가능성에도 "그 자체만으로 거취 논의는 곤란"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치권이 여전히 '조국 블랙홀'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가운데 여당은 마땅한 대책 없이 속앓이만 깊어가고 있다.

겉으로는 '단일대오'를 유지하며 검찰개혁과 총선 승리, 민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속으로는 지역 민심 악화에 전전긍긍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소신 발언만 자제하는 모습이다.

◇ 말 못할 與의원들의 속사정은?

지난달까지만 해도 여당은 내년 총선에서 '과반+α'까지 언급하며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지만, 요즘은 "언제는 과반이 쉬웠느냐"며 움츠러든 모양새다.

특히 지난 선거에서 근소하게 승리를 거머쥔 PK(부산·울산·경남)와 인천 및 경기 일부 지역에서 지지층 이탈 조짐에 긴장하고 있다.

경기 북부를 지역구로 둔 한 의원은 "지난 선거에서 비교적 여유롭게 이겼지만, 지금은 자유한국당에 당 지지율이 어느정도 밀리는 것으로 나왔다"고 걱정했다.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인천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한 여당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빠질대로 빠졌다"며 "(인천은) 수도권보다 상황이 더 안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직을 맡지 않는 민주당 일반 의원들은 사석에서는 조 장관 주변을 둘러싼 검찰수사와 악화되는 여론에 하소연하는 경우가 많다.

한 초선의원은 "예전보다 찬반이 극명하게 갈린다"며 "요샌 조 장관을 빨리 그만두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지역민들이) 얘기한다"고 전했고, 한 비례대표 의원은 "어려운 지역에서 지난 1년 동안 주민들에게 열심히 점수를 땄지만, (조국 사태에) 직격탄을 맞았다"며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석에서는 이러한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사라진다. 의원 대부분이 사석에서만 불만을 제기를 할 뿐 공개 발언은 최대한 자제하는 분위기다.

그나마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초선‧부산 연제구)이 16일 회의에서 "'우리가 절대선이고 너희는 악이다'라는 인식이 깔려있는 것 같다. 그런데 절대선이 존재하냐. 우리 말만 옳다고 하고 상대방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고 소신 발언을 했지만, 이후 아무도 소신 발언을 이어가지 않으면서 외로운 처지가 돼 버렸다.

이같이 사석과 공석의 모습이 다른 배경으로는 조 장관의 임명 후에 더더욱 '단일대오'를 강조하는 당 지도부의 기류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18일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옳다는 확신과 신념이 있다면 무소의 뿔처럼 밀고 갈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 원팀의 무서운 단결력으로 변화와 도전의 담대한 대장정에 나설 때, 실패한 역사는 없었다"며 '당의 단결'을 강조하기도 했다.

또 열린우리당 시절 고(故) 노무현 대통령과 대립하다 당이 분열된 데 대한 트라우마도 침묵의 또다른 배경으로 꼽힌다. 의원들 스스로 과거의 경험때문에 내분을 극도로 경계하는 것이다.

또 다른 비례대표 의원은 CBS노컷뉴스와 만나 "열린우리당 시절 내분으로 사분오열했고, 대통령까지 잃었던 트라우마가 있어서 이제는 '가자, 돌격대' 수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검찰, 정경심 구속영장 청구 뻔한데… 無대책에 불안감 증폭

 

더 큰 문제는 '조국 후폭풍'이 정치권에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검찰의 시간'에 달렸다는 점이다.

검찰은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의 추가기소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다른 수도권 재선 의원은 "정 교수가 구속까지 되면 (조 장관에 대한 당내 기류가) 진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면서 당의 입장 변화를 암시했다.

한 중진 의원도 "검찰 수사에서 (조 장관이 해 왔던 얘기가) 뒤집어지면 그땐 여론이 쉽지 않다"며 궤를 같이 했다.

아직까지 당 지도부는 조 장관의 거취 문제를 두고 별다른 기류 변화 없이 지금과 같은 입장을 유지할 전망이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 교수나 조 장관에 대한 명확한 혐의나 증거가 없는 상태에서 검찰이 기소를 한다면, 그 기소 자체만으로 조 장관의 거취를 논의하기는 곤란하다"며 "앞으로의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