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항로 개척 목표 '한창강원호'…내년 봄 출항 '기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북한으로 가는 최초 선박 될 수 있을까 '염원'
한창 "대북관계 리스크 감당할 수 있을 정도"

한창강원호로 들어가는 입구 모습. (사진=유선희 기자)

 

북방항로 개척을 목표로 하는 '한창강원호' 선박이 수리를 거쳐 내년 봄쯤 시험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식회사 한창과 한창해운은 18일 오후 강원 속초시 청호동 속초국제크루즈터미널 한창강원호 선내에서 브리핑을 열고 "저희는 수년 전부터 극동지역을 운항하는 북방항로의 잠재력에 집중해 왔고, 그 결과로 한·중·일·러 평화 크루즈 페리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한반도 평화 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 위주의 대북사업에 있어서 속초는 전략적인 요충지대이고, 개방항구에 있어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며 "대북제재가 풀리면 저희 선박이 대북으로 가는 최초이자 당분간 유일한 선박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6일 속초항에 입항한 한창강원호는 1만7000t급으로 승객 620명, 화물 304TEU(컨테이너 약 300개)를 수용할 수 있는 선박이다. 한창 측은 약 100억원을 들여 수리를 마친 후 내년 3~4월쯤 승객과 화물을 싣고 출항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한창강원호 내부 모습. (사진=유선희 기자)

 

이런 가운데 이날 한창강원호 내부가 공개됐다. 한창강원호는 일본에 7년 정도 정박해 있던 터라 군데군데 노후화한 부분이 있는 데다, 객실 안에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많은 수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창강원호 내부를 둘러본 김철수 시장은 "실제 선박이 출항하게 되면 고용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시와 시의회는 한창강원호를 '속초시 배'라고 생각하고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한창 최승환 대표이사는 취재진과 만나 "대북관계에 따른 리스크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보고 있고, 저희 판단으로는 북한 항구가 열리는 건 시간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전면 개방이 아니더라도 1~2년 안으로는 북한 항구가 열리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대표이사는 "먼저 북한 원산항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인프라사업으로 회사의 중장기적인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