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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다롭다는 '美 충돌시험'도 통과… 넥쏘 최고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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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럽 평가 이어 美에서도 '최고등급'
IIHS가 수소차 안전평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
수소탱크는 파열, 낙하, 화염, 총격시험 이미 진행

 

NOCUTBIZ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차량 안전평가 중 가장 엄격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의 차량 충돌시험도 통과했다. 한국과 유럽 안전평가에서도 최고 안전성을 받은 넥쏘가 미국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을 받으며 우수한 안전성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11일, 수소전기차 넥쏘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차량 충돌시험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받았다고 밝혔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이곳의 차량 안전평가는 미국 자동차 충돌시험 가장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매년 출시된 수 백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충돌시험 결과를 발표한다.

수소전기차가 IIHS의 차량 안전평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험 차종은 현대차의 넥쏘였다.

넥쏘는 ▲ 전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과 ▲ 운전석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 driver side), ▲ 조수석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 passenger side), ▲ 측면 충돌(side), ▲ 지붕 강성(roof strength), ▲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head restraint, seat) 등 6개 충돌 안전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를 받았다.

스몰 오버랩 평가는 실제 사고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차량의 25% 안팎을 충돌하는 상황을 재현한 시험이다.

넥쏘는 이어 전방 충돌 회피(forfront crash prevention) 장치와 전조등 평가에서도 '최우수(Superior)'와 '우수(good)' 등급을 받아 IIHS가 최고 안전 차량에만 부여하는 '탑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했다.

앞서 넥쏘는 한국과 유럽 평가에서도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넥쏘는 이미 지난 2018년 10월, 유럽의 신차 안전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별 다섯 개를 받았다. 이어 12월 유로 NCAP 평가에서 '대형 오프로드 부문 최우수 차량'에 선정된 바 있다.

이어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주관 '2018 신차안전도 평가(KNCAP)'에서 넥쏘는 중형 SUV 부문 '최우수'를 수상하며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IIHS는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차량 안전검사를 진행하는 기관"이라며 "넥쏘가 최고 등급을 받은 만큼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차'로 고객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넥쏘는 전방 충돌 성능을 보강한 전방구조물과 수소탱크 보호를 위한 차체 구조물을 적용했다. 이어 초고장력 강판으로 고강도 차체를 구현했고 보행자와 충돌 시 후드를 자동으로 높여 보행자 충격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수소탱크도 한국과 유럽, UN의 수소탱크 안전 인증 법규를 충족해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현대차는 ▲ 파열 시험, ▲ 낙하충격 시험, ▲ 화염 시험, ▲ 내화학 시험, ▲ 인공결함 시험, ▲ 극한온도 시험, ▲ 총탄 시험, ▲ 수소가스충전반복 시험, ▲ 가속응력 시험 등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과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화재 안전성 평가 등 악조건 시험도 모두 완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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