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韓日갈등 더 이상 악화 안돼, 관여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방미 외교부 당국자, "중재나 조정은 아니지만 관여는 할 것"
"日도 美에 '부적절한 사안' 설명 못해"

(사진=연합뉴스)

 

미국은 일본의 대(對)한국 무역보복으로 한일갈등이 고조되고 있는데 대해 '더 이상 상황이 악화돼선 안된다'는 데 대해 공감을 나타내고 '합당한 역할이 있는지 찾아보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최근 방미했던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이 당국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주요 싱크탱크 관계자들을 두루 만나 '한국은 현 상황이 에스컬레이션 되는 것을 절대 원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이 '인게이지(engage 관여)'해서 일본이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도록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이 핵심 소재부품 산업에서 압도적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전투에서 이길 가능성이 높지만 무역전쟁에서는 아무도 이기는 사람이 없고 그 이익은 제3자가 가져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며 "이에 미국측 인사들이 크게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에 미국측 인사들은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모두 미국의 맹방이기 때문에 어느 한 쪽 편을 들기 어렵다"면서도 "어떤 합당한 역할이 있는지 검토해보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이와 관련, 이 당국자는 "미국이 중재를 거부했다는 것은 표현상 인식의 차이가 있다"며 "중재는 결과에 대해 구속성이 강하고 조정은 양쪽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미국이 대놓고 이런 활동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인게이지'하는 것으로 조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관여할 필요성에 대해 만난 사람들 대부분이 동의했다"며 "최근 미국이 한미일간 조율을 시도했는데 일본이 준비가 안돼 이뤄지지 않았다"며 "앞으로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미국의 관여시점에 대해선 "한일갈등이 에스컬레이션돼서 서로 보복조치를 하게 되면 한미일 공조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여건은 무르익었다고 본다"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미국은 또 경제분야의 갈등이 어떤 경우에도 한미일 안보협력을 해쳐선 절대 안된다는게 핵심 반응이었다며 "한국이 절제된 반응을 보인 것에 대해서도 평가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아울러 일본이 수출규제조치 이유로 한국의 전략물자 관리에 '부적절한 사안'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미국도 궁금해하는데 일본이 미국에도 설명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