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서울 주요 도로 정밀지도 연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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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랩스 기자간담회
"자율주행 머신 품은 미래도시 만들겠다"

(사진=네이버랩스 제공)

 

네이버가 올해 안에 서울 주요 도로의 고정밀지도를 완성하는 등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네이버의 기술 전문 자회사 네이버랩스 석상옥 대표는 25일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기술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간담회에 선 석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도전해 나갈 기술 목표인 'A-CITY'는 다양한 형태의 기기가 도심 각 공간을 스스로 이동하며 새로운 방식의 '연결'을 만들고, 인공지능(AI)과 로봇이 공간 데이터를 수집·분석·예측해 최종적으로 다양한 인프라들이 자동화된 도심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도심 속 실내·도로·인도 등 모든 공간을 고정밀지도 데이터로 통합하고 장소·환경·목적에 따라 다양한 변용이 가능한 지능형 자율주행머신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여기에 자연스러운 인터랙션(상호작용) 기술을 더해 사용자들에게 네이버와 연계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네이버랩스 제공)

 

백종윤 자율주행그룹 리더는 자율주행기술을 매핑·측위·인지·예측·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모두 결합한 '종합예술'로 묘사하며 네이버랩스가 구축한 자체 자율주행 기술 성능이 더욱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백 리더에 따르면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신호 음영 지역이 많은 도심 속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자율주행머신의 두뇌이자 센서인 'HD맵'의 신속한 제작과 업데이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네이버랩스는 이를 위해 딥러닝과 비전 기술로 도로 정보를 자동 추출해 신속하게 지도를 제작할 수 있는 자동화 알고리즘, 시시각각 변하는 도로정보를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크라우드 소스 매핑(crowd-source mapping)방식의 HD맵 업데이트 솔루션 'ACROSS'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네이버랩스 제공)

 

백 리더는 "더욱 고도화한 하이브리드 HD 매핑 솔루션을 활용해 연내 서울 시내 왕복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 2000km의 레이아웃 지도를 완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렇게 구축한 HD맵과 GPS, Wheel Encoder, LiDAR, 카메라 등의 센서를 결합, 10cm 이내 정밀도로 끊김 없이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측위 기술도 고도화 중"이라고 전했다.

현재 네이버랩스는 SAE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구현을 위해 초정밀 지도 제작 솔루션, 정밀 측위, 센서 융합을 통한 주변 환경인지 및 예측, 경로 계획 및 제어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을 자체 확보하고 있다.

곧 국토교통부 임시운행 허가 차량을 추가해 도로에서의 기술 검증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네이버랩스 제공)

 

네이버랩스는 이날 3차원 실내 지도 제작 로봇인 M1의 상위 버전인 M1X를 활용한 대규모 실내 3차원 지도도 공개했다. 기존보다 제작 단가를 낮추면서도 위치 정확도가 30% 상승했다는 게 석 대표의 설명이다. 이런 실내 지도를 기반으로 한 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 기술도 선보였다.

석 대표는 "GPS가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도 한 장의 사진만 있으면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이라며 "네이버랩스의 VL기술은 단연 전세계 최고 수준으로, 3차원 지도 제작에 필요한 고정밀 실내 측위 기술과 이를 활용한 AR 내비게이션, 로봇 자율주행과 같이 고차원적인 세부 기술을 동시에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극히 드물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랩스는 이런 기술들이 대형 쇼핑몰과 공항 등 대규모 공간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석 대표는 "올해부터 실내보다 환경적 변수가 다양한 보도까지 이러한 매핑·로컬라이제이션 기술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단기적으로는 사람이, 장기적으로는 4종 보행 로봇이 직접 매핑 및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Comet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며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 펀딩으로 MIT에서 개발한 4족 보행 로봇인 치타3와 미니치타가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 퀄컴과 협업한 5G브레인리스 로봇 제어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올해의 중요한 미션 중 하나라고 밝히기도 했다. 연내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이 자율주행 로봇의 두뇌가 돼 성능과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NBP·퀄컴·인텔·KT와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다.

네이버랩스는 아울러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기술이 일상으로 스며들 수 있도록 베이베터와의 협력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석 대표는 "우리가 사는 생활 공간들은 여전히 새로운 기회로 가득하지만 앞으로 기술을 가진 회사만이 그 기회를 잡을 것"이라며 "우리는 기술로 네이버의 서비스 공간을 재창조하고 공간-상황-사용자-서비스를 연결해 궁극적으로 모든 공간을 네이버와 연결하는 도전을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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