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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k "올해 판매된 노트북 10대 중 8대는 고사양 울트라 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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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고 가벼운 울트라 슬림, 15인치 이상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게이밍 노트북 대세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NOCUTBIZ
21mm 미만의 울트라 슬림 노트북과 고사양으로 무장한 게이밍 노트북이 올해 노트북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 GfK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된 노트북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24일 밝혔다.

이 기간 국내에서 판매된 일반 소비자용 노트북의 매출액은 소폭 늘었으나 판매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노트북 시장은 약 7880억원 규모로 지난해(7770억원) 대비 1.4% 늘었다. Gfk는 최근 전반적인 노트북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제조사의 출고가가 점차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판매량은 2017년 이후로 큰 폭으로 줄고 있다. 올해는 약 66만 대 (지난해 70만 대)로 전년대비 약6% 가량 감소했다. GfK는 최근 주요 노트북 제조사들이 고사양의 제품을 출시하면서 노트북의 가격대는 상승한 반면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주기가 길어진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한편 최근 판매되는 노트북은 울트라 슬림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먼저 고가형 프리미엄 제품으로 여겨지던 21mm 미만의 울트라 슬림 노트북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2019년에는 울트라 슬림 노트북이 전체 노트북 판매량의 80% (약 52만 대)에 해당하는 판매고를 올리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18mm 미만 제품의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9.5%의 성장률(판매량 기준)을 보이면서 전체 울트라 슬림 시장을 견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GfK는 성능과 휴대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초경량 노트북이 소비자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영상 시청과 이미지 편집 등 정보 검색과 문서 작업 이상의 용도로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15인치 이상의 몰입도가 높은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경향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256GB 보다 더 높은 용량의 512GB 대용량 SSD가 탑재된 제품의 판매량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추세라고 GfK는 부연했다.

고성능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로 분류되는 게이밍 노트북(Gaming Notebook)의 수요도 두드러졌다. 게이밍 노트북은 2016년부터 전체 노트북 판매량의 10%의 비중을 상회하고 있는데, 올해 게이밍 노트북의 1월~4월 판매량은 7만6천 대를 기록해 전년비 7% 판매량이 상승했다.

GfK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고성능 사양의 제품들을 고가의 가격을 지불하여 구매하는 만큼 노트북은 고관여 제품으로서의 입지가 강화되고 있다"며 "기술적으로 상향 평준화가 시작된 올해부터는 소비자 구매 주기가 더 길어질 것이기 때문에 구매 목적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면서도 휴대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모두 갖춘 완성형 제품들이 노트북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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