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장 "전두환 목격한 정보요원은 여럿…다 기억한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501정보여단 25년 간 광주서 근무
"전두환, 5월 21일 12시경 광주 왔다"
북한군 아닌 '편의대' 3,40명이 선동·교란
정보기관에 흔한 일..편의대, 다른 곳도?
시신 소각 후 잔해..청소차로 버렸다고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용장(5.18 당시 주한미군 군사정보관)

 

이번 주 토요일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 39주기입니다. 아직도 전두환 씨는 객관적인 증거들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책임 회피하고 있고요. 일부 극우 보수 진영에서는 북한 침투설을 여전히 주장하고 있죠. 그런데 어제 39년 만에 아주 의미 있는 증언이 하나 나왔습니다.

"39년 동안 아내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사실을 이 자리에서 밝힌다" 하면서 공개석상에 나선 분. 미군 정보 요원입니다. 이분이 광주에서 그 당시에 보고 들었던 이야기. 그중에서도 그동안 갑론을박이 뜨거웠던 이야기들이 있어서 오늘 이 자리에 직접 모셨습니다. 전 미군 군사정보관 김용장 씨 연결을 해 보죠. 김용장 선생님, 나와 계세요?

◆ 김용장> 네, 안녕하세요. 김현정 씨, 반갑습니다.

◇ 김현정> 반갑습니다. 그러니까 피지에 거주하시면서 이번 이 기자 회견을 위해서 일부러 한국에 오신 거예요?

◆ 김용장> 그렇습니다.

◇ 김현정> 이게 워낙 엄청난 사실들을 지금 밝히시는 거고 그중에는 그동안 갑론을박이 계속 진행돼 왔던 그런 사실에 관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요. 이해하시겠지만 선생님의 그 당시 신분을 증명해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 신뢰도를 갖는 부분도. 그래서 제가 몇 가지 질문을 드릴 수밖에 없을 텐데. 몇 년부터 몇 년까지 어디서 정확히 근무를 하신 건가요?

◆ 김용장> 총 25년간을 근무했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마지막 근무하신 연도를 알려주시면 되겠네요.

◆ 김용장> 98년인가 99년까지 근무했고 그 당시 때가 김대중 대통령 취임한 지 얼마 안 돼서 그때 이민을 가게 됐어요.

◇ 김현정> 그러셨군요.

◆ 김용장> 그리고 제가 근무는 501 정보여단. 광주 파견돼서 25년간 근무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그 당시에 받은 신분증이나 이런 게 있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미군 정보 요원이라. 그 당시 받은 신분증이라든지 문서, 기록 같은 것도 혹시 가지고 계실까요?

◆ 김용장> 물론 있죠. 그 당시 때 받은 표창장도 있고 군속 근무 기록도 있고 여러 가지 것이 많이 있어요.

◇ 김현정> 그래요. 이런 것들이 사실 5.18재단을 통해서 혹은 민주당 쪽을 통해서 또 여러 언론을 통해서 이미 입증이 된 걸로 저희가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 청취자들의 도움을 위해서 이 정도 질문을 드리는 것으로 하고 오늘 제한된 시간 안에 모든 걸 다 이야기하실 수는 없을 테고 제가 그동안 그렇다, 아니다 갑론을박을 수없이 반복했던 이야기들. 또 새로운 증언들 이런 것들을 위주로 좀 질문드려보겠습니다. 우선 전두환 씨가 그 당시에 광주에 있었는가 아닌가. 이 부분에 대해서 분명히 광주에 있었다라고 어제 말씀하셨어요.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

 

◆ 김용장> 네, 저는 분명히 봤어요. 또 거기서 회의를 했고 5월 21일.

◇ 김현정> 5월 21일.

◆ 김용장> 낮 12시경에 본인 헬기로 왔어요. 확실한 겁니다.

◇ 김현정> 헬기를 타고 왔다가 언제 돌아간 겁니까?

◆ 김용장> 1시간 후에 돌아갔습니다.

◇ 김현정> 1시간 머물다가 간 겁니까?

◆ 김용장> 네.

◇ 김현정> 그 1시간 머물다가 간 동안 직접 목격을 하신 건 아니고 이건 정보원을 통해 들으신 거라고 하셨어요.

◆ 김용장> 네, 정보원을 통해서. 전화로 왔어요.

◇ 김현정> 사무실에 앉아 있는데.

 

◆ 김용장> 그래서 제가 가서 그분을 만나뵙고 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받았어요.

◇ 김현정> 뭐라고 하던가요, 그 정보원이?

◆ 김용장> 왔다는 얘기죠. 전두환 씨가 왔다고.

◇ 김현정> 왔다.

◆ 김용장> 이미 와서 대기하고 있었던 정호용 전 사령관. 또 505보안대의 이재우 대령 그리고 또 한 분이 계신데 그분 이름은 나중에 그분 이름을 알게 됐지만 그 이후에 알게 된 내용은 제가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왜 그러냐 하면 그때 보고한 내용만 얘기할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그 인지한 내용들은 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거든요.

◇ 김현정> 이 장면을 목격한 정보원에게 직접 듣고 미국으로 보고한 내용은 지금 말씀하신 이 내용이다. 이 말씀이세요. 그렇군요. 어제 그러셨어요. "이 회의에서 아마 발포 명령, 발포 명령을 넘어서 사살 명령이 있었을 것으로 본다." 이건 무슨 말씀이십니까?

◆ 김용장> 그건 제 사견이에요. 왜 그러냐면 그분이 서울로 돌아간 바로 직후에 광주 도청 앞에서 집단 사살이 이뤄졌거든요. 많은 사람들이 죽었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까 한 70명. 그렇게 집단 사살을 당했는데 그건 전두환 씨 명령이 없이는 가능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전두환 씨가 사살 명령을 내렸을 것이라고 저는 그렇게 생각을 했고 저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모든 우리 정보원들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그렇게 얘기를 하더라고요.

◇ 김현정> 그러니까 그날 집단 발포가 있었던, 발포 명령이 떨어진 날이 전두환 씨가 광주를 방문하고 간 그날 공교롭게도 같은 날이기 때문에 이건 추정해 보자면 결국 그 명령을 하고 간 것이 아닌가라고 공유를 하셨군요, 정보원들 사이에서는.

◆ 김용장> 제가 말하는 것은 그 발포는 그 이전에도 이루어졌는데 그렇게 집단 사살 행위는 전두환 씨가 광주에 온 이후에 일어났어요. 그래서 이런 것들은 위원회가 결성이 되면 거기서 밝혀져야 할 일이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이것들을 보고한 정보원들은 그러면 군 내부 사람들인가요? 왜냐하면 전두환 씨 얼굴을 목격할 정도의 사람이라면 이 정보원은 군 내부 정보원인가요? 여러 명?

◆ 김용장> 한 분이 있는 게 아니고.

◇ 김현정> 복수의 정보원입니까?

◆ 김용장> 그렇습니다. 복수의 정보원들이고.

◇ 김현정> 전두환 씨를 목격한 사람이 여럿이다.

◆ 김용장> 네.

◇ 김현정> 그분들은 그러면 지금 한국에 계시는 건가요?

◆ 김용장> 지금 다 살아계실 겁니다.

◇ 김현정> 누구인지는 기억을 하세요, 이름이라든지 생생하게.

◆ 김용장> 물론 기억하죠.

◇ 김현정> 그러면 그분들이 한분이 아니라 여럿이라면 그분들 중 누군가가 양심 선언을 하고 공개적으로 말씀을 하실 수도 있겠네요.

◆ 김용장> 그럴 가능성도 있죠.

◇ 김현정> 있군요.

◆ 김용장> 그러나 그분들이 그런 용기를 가질 수 있을지 좀 회의적입니다.

◇ 김현정> 왜 회의적이실까요?

◆ 김용장> 자기가 속해 있는 조직 있잖아요. 그 조직으로부터 잘못하면 속말로 왕따를 당할 수 있는. 특히 정보 기관에서는 배신자. 이런 낙인을 찍힐 가능성이 많거든요. 그리고 또 양심 선언을 해서 오는 여러 가지 불이익들.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감히 못 하죠.

◇ 김현정> (어쨌든) 이건 내가 직접 본 건 아니라는 말씀을 지금 하셨어요.

◆ 김용장> 제가 본 건 아닙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부터 할 이 부분은, 지금부터 이야기를 나눌 이 부분은 김용장 선생께서 직접 보셨다고 밝힌 부분이기 때문에 제가 더 주목이 됩니다. 무엇인고 하니 "남한 특수군이 존재했다. K57 광주 제1전투비행단 격납고에서 민간인 복장을 한 국군을 30-40명 목격하셨다." 맞습니까?

◆ 김용장> 네.

◇ 김현정> 어떻게 된 건가요?

◆ 김용장> 편의대라고 부르죠, 그분들을.

◇ 김현정> 편의대? 왜 이름이 편의대예요?

◆ 김용장> 그 편의대란 말은 편리한 복장을 한 사람들이라는 뜻 아니겠어요? 그러니까 군인이 이런 민간인 복장을 하고 어떤 일을 수행하잖아요. 그걸 편의대라고 하는데 그 사람들이 한 30-40명 왔어요, 헬기를 타고. 그리고 광주로 가서 유언비어를 유포하기도 하고 또 시 군중들이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고 또 과격한 시위를 해서 폭동하는 이런 일을 했어요. 그건 보고를 제가 하지 않고 다만 편의대가 현장에 있었다. 그것만 보고를 했습니다.

◇ 김현정> 군 수송물을 탈취한다든지 유언비어를 조장한다든지 시민들 사이에 섞여서 이런 일을 했다.

◆ 김용장> 그분들이 했다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확신하고 계세요. 이게 이렇게 되면 이야기가 자연히 북한군 침투설로 얘기가 이어지는데 북한군이 광주로 내려와서 그러니까 시민이 아니고 그 북한군이 내려와서 폭동 일으킨 거라는 게 지금까지 지만원 씨의 주장 아니었습니까? 지만원 씨를 비롯한 일부 세력들의 주장. 그러면 선생님이 판단하시기에는, 북한군이 와서 시민들 사이에 섞여서 했다는 그 행태들. 그것은 편의대, 사복 군인들, 침투된 사람들이 명령을 받은 행동이라고 추정하고 계셨어요?

(사진=연합 뉴스)

 

◆ 김용장> 그렇죠. 그건 틀림없는 사실이고 북한 특수군 600명이 광주시내에 침투를 했다. 그러면 바꿔서 얘기하면 왜 광주로 와요? 서울로 가지. 그 사람들이 그러면 훨씬 더 잠복하기가 쉽지 않겠습니까? 왜 하필 광주에 옵니까? 그 먼 길을 통해서 잠수함 타고 또 태백산을 넘어서 문경을 지나 지리산을 또 넘고 광주로. 그건 그야말로 추상 중에서도 추상 아니겠어요? 그게 현실적으로 가능하겠습니까? 얘깃거리가 안 돼요. 아예 얘깃거리 자체가 안 돼요. 제가 만약에 지만원 씨라고 하면 그 스토리를 그렇게 안 만들어요. 다르게 만들어요. 그 양반이 정보에 대해서 문외한이지 않느냐. 이런 생각이 들어요. 좀 그럴싸하게 스토리를 만들어야 되는데.

◇ 김현정> 거짓말이다. 이 말씀이세요.

◆ 김용장> 난센스예요, 그냥 그야말로.

◇ 김현정> 난센스. 그러면 저는 갑자기 드는 생각이 편의대 말입니다. 그러니까 사복을 입고 민간인들 사이에 침투해서 뭔가 조작을 하는 이 편의대가 광주 민주화 운동 때뿐 아니라 다른 사건 때도 투입이 됐던가. 예를 들어서 87년 6.10 항쟁이라든지 이런 역사적인 민주화 운동 때에도 이런 식으로 투입이 됐을 가능성. 있습니까?

◆ 김용장> 물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죠. 그러나 저는 그 당시 때 광주에 있었고 제가 보고한 내용이기 때문에 어떤 그런 가능성을 제가 상상하거나 이럴 수는 없고 내가 보고했던 내용들만을 제가 오늘 말씀드리는 거예요. 얼마든지 가능하죠.

◇ 김현정> 그럼 광주에 30-40명의 사복 편의대가, 그러니까 군인들이 내려와서 민간인들 사이에서 이런 활동을 한 게 아주 특수한 일이 아닌 걸로 알고 계셨던 거예요, 그 당시에 미군 정보원으로서.

◆ 김용장> 그건 정보 기관이 특히 보안사 같은 데는 흔히 있는 일이에요.

◇ 김현정> 흔히 있는 일이라고요.

◆ 김용장> 임무 중에 들어 있어요.

◇ 김현정> 임무 중에요?

◆ 김용장> 보안사 임무 중에 이런 일들을 공작이라고 그러거든요. 그 공작에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일을 하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렇게 알고 있었고 광주에도 그 30-40명의 편의대가 도착했고 내 눈으로 봤다. 이 말씀이세요. 또 하나 충격적인 증언은 실종자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러니까 지금도 시신이 발견되지 않은 실종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 김용장> 많이 있겠죠. 숫자는 모르지만 많이 있을 겁니다.

◇ 김현정> 일부는 어디 묻혔다는 이야기가 들리기도 하고 여러 이야기들이 들립니다마는 사실상 찾아내지는 못하고 있는데 그 찾아내지 못하고 있는 희생자들은 광주 병원에서 소각이 됐다라고 말씀하셨네요? 이건 무슨 얘기입니까?

◆ 김용장> 그 시신을 소각했다는 거죠. 첩보를 입수해서 보고한 내용이고 광주통합병원에 시신이 운반되고 거기에서 소각했다라는 것까지 말했습니다.

◇ 김현정> 몇 구 정도가 어떤 식으로 소각이 됐는지 어떻게…

◆ 김용장> 그건 못 했습니다.

◇ 김현정> 그건 보고하지는 않으셨고요.

◆ 김용장> 지금도 모르고 있습니다, 몇 구가 소각됐는지는.

◇ 김현정> 제가 알기로는 미국으로 보고된 정보들은 상당히 짧게 메모 형식으로 보고된다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 김용장> 그렇습니다.

◇ 김현정> 하지만 선생님이 취득하시는 정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길 텐데 선생님이 미국으로 보내는 건 그렇습니다마는 그래도 들으시는 것은 여럿 있으실 테니까 많이 들으시지 않으셨어요?

◆ 김용장> 나중에 들은 얘기들은 재 처리 문제거든요. 시신에서 나오는 재.

◇ 김현정> 잔해들.

◆ 김용장> 청소차를 이용해서 어딘가에 버렸다. 이런 얘기들이 있었어요.

◇ 김현정> 청소차를 이용해서 그 남은 재는 어딘가에 뿌렸다라고 들으셨어요.

◆ 김용장> 갖다버렸다. 이런 얘기를 들었어요.

◇ 김현정> 이건 미군에 보고한 내용은 아니라는 말씀.

◆ 김용장> 보고한 내용은 아닙니다.

◇ 김현정> 이것도 충격적이고요. 그러네요.

◆ 김용장> 충격적인 일이 많이 있죠. 밝혀지지 않는 얘기들이죠.

◇ 김현정> 한 줄 한 줄씩, 팩트로 한 40건 정도를 보고하셨다고 제가 들었습니다.

◆ 김용장>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다. 그러면 지금 말씀하신 내용들 외에도 짧은 것들이라면 다른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기억나시는 것 알려주실 수 있습니까?

◆ 김용장> 많이 있습니다. 공수부대 대원들에 의해서 성폭행 당한 것들도 있고. 또 교도소 습격 사건. 습격 사건은 완전히 그건 허위거든요. 전혀 그런 일이 없었어요. 시위대들이 광주 외곽으로 나가려고 하는 그걸 교도소 습격했다고 이렇게 말을 바꾼 거거든요.

◇ 김현정> 혹시 이 내용들이, 선생님이 증언하신 그 내용들이 어떤 다른 수첩이라든지 다른 기록물 뭔가 사진. 이런 걸로 남아 있는 증거는 없습니까?

◆ 김용장> 그건 우리는 그렇게 하도록 안 되어 있어요. 우리 정보 기관에서는 사무실 일단 나가면 머릿속에 있는 걸 전부 다 지워버리고 나가야 하거든요.

◇ 김현정> 기록 같은 거 남기지 않도록.

◆ 김용장> 네. 심지어 우리 협조를 하는 그분들을 만나러 갈 때도 어떤 필기도구, 볼펜이나 아니면 수첩이나 이런 것을 가지고 나가도록 하지 않아요. 전부 다 머릿속에 기록을 해야 돼요. 머리에다 기록을 해가지고 나중에 사무실에 와서 그걸 다시 영어로 디브리핑이라고 해요, 디브리핑. 다시 기록을 하는 그런 체제라는 거예요.

◇ 김현정> 오로지 머릿속에만 남아 있고 그것을 39년 동안 부인에게도 풀지 않았다고 지금 말씀하셨는데요. 그 정도로 철저하게 이 비밀들이 지켜져왔다는 말씀이세요. 그러니까 수첩이라든지 다른 기록물이 남아 있기는 어렵다는. 알겠습니다. 참 어려운 결심을 하고 이렇게 증언을 하셨는데 선생님, 끝으로 지금 듣고 계신 청취자들께 한 말씀 남기시겠습니까?

◆ 김용장> 감사하죠. 진실을 알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감사드려요. 우리가 옳고 그름. 이런 것을 우리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이런 관심을 좀 가져주시면 하는 마음입니다.

◇ 김현정> 조금 두렵지는 않으세요, 선생님? 이것들을 밝히고 나서의 그 심정이랄까요?

◆ 김용장> 두렵죠.

◇ 김현정> 두려우세요.

◆ 김용장> 두렵지 않은 사람이 있겠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용기 내주시고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전 미군 군사 정보관으로 5.18 당시에 광주에 머물렀던 분입니다. 미국으로 40여 건의 정보들을 수집해 보냈던 분. 피지에 거주하면서 이번에 서울을 방문하면서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김용장 씨 만나봤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