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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쇼 가득 채운 SUV…"SUV 전성시대 계속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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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모터쇼 나선 글로벌 브랜드, SUV로 격돌
'모하비 마스터피스', 'XM3 인스파이어' 호평
BMW, 벤츠도 SUV 신차 대거 공개
국내 SUV 판매량도 세단 판매량 바짝 추격

기아자동차의 모하비 마스터피스 컨셉트카

 

NOCUTBIZ
국내 유일의 국제모터쇼인 서울모터쇼에서도 SUV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완성차 업체들이 신형 SUV를 쏟아낸 것은 물론 해외업체들도 신형 SUV를 대거 공개했다.

SUV 열풍이 세계적 추세가 된 가운데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SUV 판매량이 세단 판매량을 바짝 추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 중 세단의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50% 밑으로 내려간 반면 SUV 비중은 45%를 넘어섰다.

◇ 모터쇼에 쏟아진 SUV… SUV 신차 경쟁 치열

서울모터쇼에서도 글로벌 브랜드 대부분이 SUV를 전면에 내세우며 관람객을 맞는 등 SUV 열풍이 이어졌다.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가장 뜨거운 주목을 받은 브랜드는 단연 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이다. 두 회사 모두 새로운 SUV를 공개하며 구름 인파를 모았다.

기아차는 올해 하반기 출시를 앞둔 SUV 모하비의 콘셉트카인 '모하비 마스터피스'를 공개했다. 기아차의 플래그십 SUV인 모하비는 올해 하반기 신차급의 변화를 거쳐 출시된다.

모터쇼에서도 강렬한 디자인이 관람객을 사로잡았다. 전면부 그릴이 전체로 확대됐고 그릴과 램프 간 경계의 구분이 없는 수직구조 라이트 배치를 통해 웅장함과 무게감을 더했다. 기아차는 "국내 유일의 후륜 구동 기반 V6 3.0 디젤 엔진을 장착해 독보적인 주행 성능은 물론 승차감, 정숙성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모하비 마스터피스 외에도 소형 SUV인 'SP 시그니처'를 서울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SP 시그니처 역시 하반기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도 SUV로 맞불을 놓았다. 르노삼성은 내년 초 출시 예정인 XM3 인스파이어 쇼카를 서울모터쇼에서 공개했다.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르노삼성 XM3가 공개되고 있다. 이한형기자

 


모하비와는 다른 느낌의 SUV인 XM3는 크로스오버 형태로 웅장함보다는 우아함을 담았다는 평가가 쏟아졌다.

SUV 명가인 쌍용자동차도 신형 코란도를 앞세워 미래형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했다. 한국GM 역시 신차는 아니지만 국내에 첫선을 보이는 대형 SUV '트래버스'를 공개, SUV 시장 공략에 나섰다.

BMW와 벤츠, 랜드로버 등 해외 브랜드도 새로운 SUV를 대거 공개했다.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2019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모델들이 BMW X7을 선보이고 있다. 이한형기자

 

벤츠는 GLE의 3세대 모델인 '더 뉴 GLE'와 G 클래스의 신모델 '더 뉴 G-클래스'를 국내에 최초 공개했다. BMW 역시 플래그십 SUV인 '뉴 X7'을 공개하고 국내 대형 SUV 시장에 뛰어들었다.

벤츠의 GLE 3세대 모델인 '더 뉴 GLE'

 

랜드로버는 서울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레인지로버 벨라 SV오토바이오그래피 다이내믹'을 선보였고 도요타도 '라브4'를 공개, 다음달부터 사전계약에 들어간다.

◇ 세단 판매량 넘보는 SUV… 전성시대 '활짝'

최근 국내 자동차 판매시장도 SUV 쪽으로 무게중심이 급속히 이동하고 있다.

지난해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대형SUV 팰리세이드는 SUV 전성시대를 이끌고 있다.

 

국산 자동차 시장에서 SUV의 판매량이 급격히 상승한 가운데 세단의 판매량은 계속해 후퇴했다. 결국 최근 국산 자동차 판매 비중에서도 SUV의 비중이 세단 판매 비중을 바짝 따라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3월 국산 세단의 판매량은 총 5만 6,924대로 집계됐고 SUV는 5만 1,608대로 조사됐다.

전체 판매량 비중으로 보면 세단이 49.7%, SUV가 45.7%를 차지한 것이다. 세단의 판매 비중이 50%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반면 SUV는 계속해 성장하고 있다. 지난 2018년 3월, 전체 국산차 판매량 중 SUV의 비중은 42.1%로 조사됐지만 올해 3월엔 45.7%까지 오른 것이다. 같은 기간 세단은 52.7%에서 49.7%로 추락했다.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차의 소형 SUV 'SP 시그니처' 컨셉트 카

 

전 세계적인 SUV 열풍의 요인에 대해 업계는 '기술발전'과 함께 '세그먼트 다양화'를 꼽는다. 즉 차는 더 좋아졌고 선택의 폭도 소형부터 대형SUV까지 넓어졌다는 것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며 기존 SUV의 단점으로 꼽혔던 승차감 등 문제가 해소됐다"며 "또 대형 SUV부터 소형 SUV까지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며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도 판매량 상승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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